[국내뉴스]
당신의 취향은? 개막을 앞두고 있는 다채로운 테마 영화제들
2018-05-04
글 : 김진우 (뉴미디어팀 기자)
제22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포스터

올해도 어김없이 장르 영화 팬들의 축제가 열린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는 4월30일 공식 포스터를 공개했다. 4종으로 공개된 포스터는 BIFAN의 마스코트라 할 수 있는 ‘환상 세포’를 아트 토이로 제작해서 공포 영화의 한 장면처럼 연출해 만들었다. ‘판타스틱’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몽환적인 분위기를 뿜어내고 있다. 포스터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올해 BIFAN은 호러에 집중한다. 특별전으로 웨스 크레이븐 감독의 1984년작 <나이트 메어>를 상영한다. 장르 팬이라면 포스터 속 캐릭터가 <나이트메어>의 프레디 크루거라는 걸 금방 눈치챘을 것이다. 장르 영화를 내세운 BIFAN처럼 이름부터 그 특색을 드러낸 테마 영화제들이 있다. BIFAN을 포함하여 올해 개막일이 확정된 영화제들을 소개한다.

서울환경영화제 (Seoul Eco Film Festival)

5월17일~23일, 서울극장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 포스터

서울환경영화제(이하 SEFF)는 환경을 화두로 삼는 영화제로 환경파괴, 인간과 환경의 공존 등 환경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그린 영화들을 상영한다. 매년 세계 각국에서 100여 편의 환경영화들을 발굴, 소개하는 국제 영화제다. 영화 상영을 넘어 실제적으로 환경문제 대안 토크 프로그램(그린 토크),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시네마 그린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경선, 다큐멘터리 등 일부 부문 경쟁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리틀 포레스트>, <괴물> 등 극장에서 놓친 영화를 챙겨볼 수도 있다. 올해 제15회 SEFF는 서울극장에서 5월17일부터 23일까지 8일간 진행된다. <M>, <형사 Duelist> 등을 연출한 이명세 감독이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 (Seoul International Women's Film Festival)

5월31일~6월7일, 신촌 메가박스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포스터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이하 SIWFF)는 ‘여성의 눈으로 세계를 보자’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세계 여성영화의 최근 흐름을 소개, 여성영화를 상영하는 영화제다. 국제장편경쟁, 한국장편경쟁 등 일부 부문 경쟁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여성 영화인 발굴, 지원을 취지로 가지고 있으며 경쟁부문에는 여성 영화감독의 작품만 출품 가능하다. 영화제 기간이 아니어도 뛰어난 역대 SIWFF 상영작을 감상할 수 있는 ‘아카이브 보라’와 영화학, 여성학, 사회학 등의 전문가들이 여성영화를 통해 강의하는 ‘씨네 페미니즘 학교’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올해 제20회 SWIFF는 5월31일부터 6월7일까지 8일간 신촌 메가박스에서 열린다. 비경쟁부문에는 ‘새로운 물결’, ‘퀴어 레인보우’라는 카테고리로 다양성, 독창성을 중시하는 작품들이 상영된다.

충무로뮤지컬영화제 (Chungmuro International Musical Film Festival)

7월6일~15일, 충무아트센터

제3회 충무로뮤지컬영화제 포스터

충무로뮤지컬영화제(이하 CIMFF)는 여러 국가의 뮤지컬 영화를 소개하는 세계 유일의 뮤지컬장르영화제다. 극 속에 뮤지컬 요소를 넣은 영화들뿐 아니라 실제 뮤지컬 공연을 촬영한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들도 볼 수 있다. 신작 뮤지컬영화를 소개하는 ‘더 쇼’, 고전 뮤지컬영화를 재상영하는 ‘클래식’ 등 8개의 섹션으로 진행된다. 영화 상영뿐 아니라 무대 공연, 토론 포럼 등도 포함돼 있다. 올해 제3회 CIMFF는 7월6일부터 7월15일까지 10일간 충무아트센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된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Buche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

7월12일 ~22일, 부천 CGV 외 6개소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포스터

BIFAN은 매년 사랑, 환상, 모험이라는 주제로 ‘판타스틱’ 즉, 환상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영화들을 상영한다. 부산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와 더불어 국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쌓고 있는 영화제다. 코리안 판타스틱, 월드 레드 판타스틱, 월드 블루 판타스틱 등 다양한 섹션을 가지고 있다. 그중 수위가 높은 영화나 고어영화들로 이루어진 ‘금지구역’ 섹션이 장르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BIFAN은 7월12일~7월22일까지 11일간 부천 CGV를 비롯한 6개소에서 진행된다.

그 외 올해 개최를 앞둔 국내 테마 영화제로는 서울인권영화제(6월 예정),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7월 예정), 한국퀴어영화제(7월 예정), 제천국제음악영화제(8월 에정), DMZ국제다큐영화제(9월 13~20일),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9월 예정), 부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10월 19~23일), 서울노인영화제(10월 예정), 장애인영화제(10월 예정) 등이 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