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人]
석종서 CJ ENM 스튜디오 바주카 국장 - 극장판은 가족극의 재미에 집중했다
2018-07-30
글 : 김소미
사진 : 백종헌
<신비아파트: 금빛 도깨비와 비밀의 동굴> 제작한 석종서 CJ ENM 스튜디오 바주카 국장

최고 시청률 10%대를 기록하며 한국 어린이 채널 프로그램 중 역대 최고 시청률을 경신한 투니버스의 <신비아파트> 시리즈가 극장판으로 여름방학 공략에 나섰다. 2016년 7월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이 처음 방영된 이후 올해 3월에 시즌2의 1부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X의 탄생>이 종영하기까지, 초등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신비아파트>는 신드롬을 일으켰다. 시리즈를 탄생시킨 CJ ENM 스튜디오 바주카의 석종서 국장은 2014년 기획 당시를 회상하며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이 유아물이나 로봇물, 배틀물 등에 집중돼 있었다”고 말한다. 지금의 결과는 그때 석 국장이 과감하게 “호러를 밀어붙인” 덕분이다. 그는 “우리가 어렸을 때 <전설의 고향>을 좋아한 것처럼, 요즘 아이들이라고 다를 이유가 없다”는 뚝심을 지켰다. <신비아파트> 시리즈는 하리·두리 남매가 102년 묵은 도깨비 신비와 함께 원한 많은 귀신들을 만나 억울함을 풀어주는 설정. 극장판에선 특별히 “귀신의 표현 수위를 낮췄다”. 텔레비전 화면이 아닌 “큰 스크린으로 귀신을 마주할 아이들을 위한 배려” 차원이었다. “시청률 조사 결과 부모 동반 시청률이 유독 높게 나온” 점도 눈여겨봤다. 석종서 국장은 “무섭다는 이유로 부모를 함께 텔레비전 앞에 앉히는 콘텐츠”라고 설명하면서 극장판은 이를 노려 “부모 세대도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 개발”에 힘썼다. 영화엔 90년대의 추억을 소환할 수 있는 장치들이 뒤섞여 있다. “아이들이 부모에게 질문을 할 테고, 극장 밖을 나와서도 계속 대화를 이어나가게 된다”는 것이 그의 예상도다.

2000년에 투니버스 생방송 PD로 입사한 그는 성우들에게 연기 지도를 하는 선배의 모습을 보고 매력을 느껴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더빙 PD로 활동했다. <개구리 중사 케로로>(1~3기), <명탐정 코난>(3~5기) 같은 작품을 현지화하는 과정은 “주요 히트작들의 리듬감을 체화하는” 계기가 됐다. “패밀리 타깃으로 관객층을 확대하고, 극장판만의 스케일과 재미를 살릴 수 있는 참신한 기획이 필요하다”며 국산 애니메이션의 극장판 진출에 의욕을 보인 석종서 국장은 “<신비아파트>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튜디오 바주카가 작은 제작사들과 협업하는 기회까지 바라보고 있다”고 전했다.

수첩과 펜

“글로 적다보면 그림이 그려진다.” 석종서 국장에게 수첩과 펜은 동심을 열어준다. 석종서 국장의 어린 시절과 3살짜리 딸아이의 눈높이로 진입하는 창구인 수첩에는 <신비아파트> 시리즈를 비롯해 현재 방영 중인 <레인보우루비> 시즌2, <로봇트레인 RT> 시즌2, <New부까> 등 투니버스 인기 애니메이션들의 비밀이 빼곡하다.

애니메이션 기획 작품 2018 극장판 <신비아파트: 금빛 도깨비와 비밀의 동굴> 2017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X의 탄생> 2016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 2016 극장판 <안녕 자두야> 2016 <파파독> 2014 <놓지마 정신줄> 시즌1 2012 <와라편의점> 2011 <안녕 자두야>시즌1 ~ 2017 <안녕 자두야> 시즌4 2008 <아기공룡 둘리> 2007 <냉장고나라 코코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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