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이드]
[대진대학교] 변화하는 현장에 발맞춰 교육환경의 최적화
2018-12-12
글 : 이나경 (객원기자)
사진 : 씨네21 사진팀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학과소개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1998년에 신설되어 연극전공과 영화전공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극전공의 경우 창의적 연기 역량(연기자), 창의적 연출 및 무대예술 전문 관리 역량(무대예술 전문인), 문화예술교육역량(문화예술교육사), 영화전공의 경우 영화제작 역량(감독), 영화 현장 전문 관리 역량(영화 현장 전문인), 문화예술교육 역량(문화예술교육사)을 기준으로 교육과정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이론과 실기의 균형을 잘 맞추되 학교에서 현장의 모든 기초 지식을 배우는 걸 목표로 삼고 있다. 즉, 현장에 나가서 새로운 것을 배워나가기보다 곧바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내의 모든 시스템이 현장과 거의 동일하게 진행되며, 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2학기까지 연극영화학부 전학생이 ‘진로 및 취업상담’을 전공 필수로 이수하며 현장에 나설 준비를 시작한다.

2003년 150억원을 투자해 건립한 예술관은 이러한 커리큘럼을 뒷받침해주는 시설로 부족함이 없다. 영화전공 시설로는 시사실, 녹음실, 디지털 편집실, 종합 편집실, 포스트프로덕션 제작실습실, 영화 스튜디오 등 영화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이 망라되어 있다. 연극전공을 위한 시설도 수업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 무대의 현장감을 그대로 옮겨놓은 공연과 실습의 터전인 연극 소극장, 소규모 객석과 장비를 갖춰 연습과 공연이 가능한 스튜디오 극장, 다양한 형태의 무대장치를 제작하고 설치하는 무대제작실, 공연에 필요한 의상과 소도구를 제작하는 의상제작실 등 한마디로 학생들에게는 꿈의 연극 제작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을 위한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의 투자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올해 말 26개 세트 이상의 멀티미디어 추가 장비를 4K 기반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최근 영화 현장은 프로덕션보다 포스트프로덕션의 중요성이 아주 높아졌다. 좋은 환경에 있다고 무조건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재교육 없이 현장 실무를 해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우리 학부는 현장의 트렌드에 맞춰 학생들의 교육 환경을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촬영·편집, 색보정, 사운드 등 모든 과정을 최고의 환경에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연극영화학부장 성지영 교수의 말이다.

이렇듯 상대적으로 길지 않은 역사를 가졌지만 내실 있는 커리큘럼과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학과 시설 등을 바탕으로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다양한 분야에 다수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배우 최귀화·배수빈·임주환, <탐정: 더 비기닝> <쩨쩨한 로맨스>의 김정훈 감독, <사냥> <최종병기 활> <연애의 온도>의 박종철 촬영감독, <해적: 바다로 간 산적> <은밀하게 위대하게> <마이웨이>의 김지아 미술감독, <박화영>의 이환 감독 등이 대표적이다.

입시전형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정시 다군에서 영화전공(영화 연출 및 스탭) 15명, 연극전공(연기, 연출 및 스탭) 13명을 모집한다. 수능(30%)과 실기(70%)를 합산하여 점수를 매기며, 수능은 국어, 영어, 수학(가/나) 중 상위 영역 2과목(각 35%)과 탐구(사회/과학/직업) 중 1과목(30%)이 반영된다. 영화전공 실기는 연출 및 스탭, 현장 활동 우수 인재 중 택1, 연극전공 실기는 연기(지정연기/자유연기 또는 특기 중 택1), 연출 및 스탭(심층 면접), 현장 활동 우수 인재(심층 면접) 중 택1이며 제한시간은 모두 5분이다. 수시이월 인원 또한 정시 다군에서 모집하는데, 최종인원은 2018년 12월 28일(금) 대진대학교 입학처(http://admission.daejin.ac.kr)에 게시 예정이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29일(토)부터 2019년 1월 3일(목) 오후 6시까지며, 1월 21일(월)~22일(화) 중 실기시험을 거쳐 1월 29일(화)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해외 교류를 통한 세계화에 앞장선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장 성지영 교수

-대진대학교가 원하는 인재상과 실기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항목이 있다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연극, 영화 등 전공 분야의 열정을 높이 산다. 진정으로 이 학생이 이 전공을 원하는지가 평가의 가장 큰 기준이다. 실기시험 시에 많은 학생이 어디서 보고 들은 이야기를 하는데, 자신의 이야기로 어필했으면 좋겠다. 주관이 뚜렷한 사람이 결국 자기 일도 잘해낸다.

-차이나캠퍼스(DUCC)와 연극영화학부간의 교류도 잦은지.

=대진대학교는 2005년부터 한국 최초로 한·중 합작 차이나캠퍼스(DUCC: 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를 설립하여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올해부터 연극영화학부만의 해외 교류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베이징 수도사범 과덕대학교(首都师范 科德学院)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广播电视编导 专业)와의 협약이 그것인데, 올해 베이징에서 30명의 학생이 본교를 방문했고, 추후에도 서로 방문하며 두 나라에서 영화를 찍기로 했다. 매해 4월로 예정하고 있는데, 활성화된다면 베이징필름마켓이 열리는 봄에는 우리가 베이징으로,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리는 가을에는 과덕대학교가 한국을 방문하기로 했다. 직접적인 해외 교류 및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와 필름마켓 중 하나를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3D영화제작기초·실습에 이어 VR 관련 강의도 계획 중이라고.

=실습 환경이 워낙 잘 갖춰져 있다 보니 3D와 VR에 관련된 강의도 이어가려고 하고 있다. 여기에다 최근에는 본교 평생교육원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드론 자격증 취득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홈페이지 djtf.daejin.ac.kr

전화번호 031-539-2080

교수진

성지영, 신강호, 김광선, 한우정, 김종학, 윤장호, 장경순, 황연희

커리큘럼

영화전공 영화개론, 촬영기초, 영화분석, 서양영화사, 시나리오작법, 영화분석, 연출기초, 기초영상제작실습, 프로덕션디자인, 포스트프로덕션제작실습, 디지털편집, 영상음향제작실습, 영화제작실습, 진로및취업상담, 사운드디자인, 영화작가연구, 3D영화제작기초, 3D영화제작실습, 장르와스타일분석, 영화기획, 현장실습, 영화비평, 산학협동프로젝트, 워크숍작품분석 등

연극전공 연극개론, 기초연기, 연출기초, 기초신체훈련, 호흡과발성, 영화개론, 가창, 공연제작기초, 신체표현과움직임, 대본분석과역할창조, 뮤지컬댄스, 서양연극세미나, 인물분석과 역할창조, 연극감상 및 비평, 의상 및 분장, 대본화술, 극장실습(무대제작 및 조명), 마임과아크로바틱, 성우실습, 조명실습, 기획제작 및 시연, 신체공연워크숍, 현대연극과비사실주의, TV, 영화연기워크숍, 심화즉흥연기실습, 극작, 재즈댄스, 현장실습 등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