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논-픽션>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현재의 풍경을 그리는 영화
2019-05-15
글 : 송경원

말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다시 되돌아보게 만드는 힘이 있다. 변화하는 세계가 개인에게 끼치는 영향을 탐구해온 올리비에 아사야스 감독은 이번엔 전통과 가능성의 갈래에서 질문을 던진다. <논-픽션>은 변화의 기로 앞에서 각기 다른 반응을 보이는 인물 군상을 통해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현재의 풍경을 그리는 영화다. 성공한 편집장 알랭(기욤 카네)은 여전히 종이책을 사랑하는 사람이지만 새로 부임한 디지털 마케터 로르(크리스타 테렛)의 적극적인 설득에 따라 변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현실을 차츰 받아들인다. 알랭의 부인 셀레나(줄리엣 비노쉬)는 이미 열정이 식었지만 인기와 명성을 위해 마음에 들지 않는 배역을 맡기로 한다. 작가 레오나르(뱅상 매케인)는 사생활을 반영한 소설로 문제를 일으키고, 그의 아내이자 의욕 넘치는 정치 비서관 발레리(노라 함자위)에게 시답잖은 충고를 일삼는다. 올리비에 아사야스가 던지는 화두는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고민이다. 변화는 지나치게 빠르고 아날로그와 디지털, 실제와 현실 사이에서 각자 나름의 가치판단을 내려야 한다. 감독은 풍성한 말의 성찬으로 이 오래된 화두에 대한 여러 입장과 목소리를 제시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올리비에 아사야스의 목소리는 한층 선명해졌지만 질문 사이 사고의 여백은 더없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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