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이드]
[경희대학교] 예술로서의 연극·영화에 집중하고 싶다면
2019-12-09
글 : 남선우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과소개

<변신>의 조이현, <메기>의 이주영, <82년생 김지영>의 공유. 이들은 모두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출신으로, 최근 주요 개봉작에서 주조연으로 활약했다. 올해로 꽉 채운 20돌을 맞은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주목할 만한 연극영화인들을 배출하고 있다. 이처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예술적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세계무대로 나아가는 창조적 연극영화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은 연극트랙과 영화트랙으로 나뉘어 이루어진다. 연극트랙은 배우 전인교육을 목표로 전통적 형식의 일반 연극뿐 아니라 뮤지컬 시어터와 영상연기, 교육연극, 퍼포먼스 분야 등을 포괄한 다채로운 실습수업을 표방한다. 영화트랙의 경우 영화 제작 과정 전반을 학습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촬영, 조명, 연출, 제작, 편집 등 폭넓은 영역에서 전방위적 실기교육을 한다. 각 트랙에서 이수해야 하는 필수 학점은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으로 세분화되는데, 연극연출전공, 영화연기전공 같은 특수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진로를 꿈꾸는 학생의 경우는 두 트랙을 교차해 수강하는 것도 가능하다.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안목을 기르기 위해 예술·디자인대학 내 타 학과나 외국어대학, 국제대학 같은 단과대의 과목들을 수강해도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학생 개개인의 취향과 진로 계획에 따라 주도적으로 커리큘럼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연한 수강 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또한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고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연기인, 영화인으로서 갖춰야 할 다양한 이론 및 실기교육을 위해 커리큘럼의 수정·보완도 지속하고 있다. 영화트랙의 경우 전공자들이 유튜브 등을 활용한 1인 창업을 기획할 수 있도록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관련해 뉴 테크놀로지 과목 등을 신설했으며, 연극트랙에서는 일반 연극·뮤지컬과 더불어 영상연기 분야의 실기수업을 강화했다. 이 모든 커리큘럼은 2008년 이후 들어선 새로운 예술·디자인대학 건물에 갖춰진 60평 규모의 영화 촬영스튜디오, 600석 규모의 중극장, 8개의 촬영 편집실, 6개의 개인 연습실 및 앙상블실 등 학생들의 필요에 맞게 잘 갖춰진 실습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졸업생을 위한 일대일 프로젝트를 보강하는 등 졸업생들의 작업과 취업에도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는 방향으로 커리큘럼을 다져나가고 있다. 이에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졸업생의 90% 이상이 방송국, 연예기획사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공연예술 무대 및 영상매체에서 배우와 스탭으로 활약 중이며, 영화감독, 제작 및 기획, 편집, 촬영, 시나리오작가, 그 밖에 영화기획자, 방송 PD, 카메라맨, 광고 연출 등 방송산업과 영상예술 영역에도 진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웹드라마, 웹예능 등의 뉴미디어 영상제작 현장에 진출하는 학생도 늘고 있다. 인문예술적 소양으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돌파해나가고 싶다면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주목해보자.

입시전형

지난 수시전형에서는 연극·뮤지컬 연기전형으로 15명을 선발했다. 정시전형은 연극·뮤지컬 연출과 영화연출 및 제작 전공으로 구분하여 나군에서 선발한다. 정시에서는 영화연출 및 제작전공 14명과 연극·뮤지컬 연출전공 2명을 실기 반영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등록 결과에 따라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원서접수 전 경희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iphak.khu.ac.kr)를 확인할 것. 접수는 2019년 12월 27일(금)부터 31일(화) 오후 6시까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창의적 예술인 양성에 초점"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김학민 교수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의 장점을 꼽는다면.

=만능 실기인 양성을 위해 소수 정예 및 일대일 수업에 초점을 두고 커리큘럼을 몇 차례에 걸쳐 수정·보완했다. 이러한 커리큘럼에 따라 학생들이 실습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예술·디자인관 내 600석 규모의 극장을 신축했고, 60평 규모의 영화 촬영 스튜디오, 녹음실, 연기 실습실 및 영화 제작 실습실, 무대 및 소품 보관실, 출연자 대기실 등을 신설했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가 바라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건학 이념이기도 한 후마니타스 정신을 토대로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극영화학과는 문화예술적인 소양과 풍부한 감성, 창조적 표현력을 지닌 예술가로서의 자질과 노력을 키우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연극영화학과 지원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연극트랙, 영화트랙간에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두 창의성을 중시한다. 창의성이라는 말은 모호하게 들릴 수 있지만 관련된 동아리 활동이나 체험을 통해서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연극영화학과는 기술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창작 활동 자체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홈페이지 ft.khu.ac.kr

전화번호 031-201-2672

교수진

김재성, 김학민, 김정호, 이효인, 이영석

커리큘럼

연극트랙 희곡문헌과 연기, 화술과 소리1, 노래해석, 음악극문헌과 연기, 화술과 소리2, 충동과 즉흥, 극장스텝과 무대미술, 극장스텝과 조명1, 극장스텝과 조명2, 극장스텝과 음향, 제작실습1, 제작실습2, 개별프로젝트1, 개별프로젝트2, 대사연기1, 움직임과 소리1, 음악극워크샵, 뮤지컬사, 대사연기2, 움직임과 소리2, 음악극분석, 연극워크샵, 뉴미디어엔터테이너, 음악극연기연출론, 공연분석, 연극창작실습, 대사연기3, 음악극창작실습, 연극연기연출론, 세계연극사, 카메라연기와 촬영1, 카메라연기와 촬영2, 오디션테크닉

영화트랙 영화프락티쿰, 이미지와 사운드, 영화사, 비디오제작실습, 시나리오창작기초, 현대영화연구, 초급영화이론, 디지털편집실습, 영화촬영기초, TV제작, 디지털다큐멘타리제작, 고급촬영과 조명, 사운드프로덕션, 단편영화시나리오, 현대영화이론, 영화제작실습, 영화편집연구, TV-CM/뮤직비디오제작실습, 카메라연기와 연출, 영상마케팅, 한국영화연구, 고급시나리오창작, 고급프로덕션워크샵, 졸업작품의 기획·제작·완성을 위한 워크샵, 영화비평연습캡스톤디자인, 영화독립프로젝트

사진 경희대학교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