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이드]
[대진대학교] 학교의 지원과 학생의 성과로 이룬 선순환
2019-12-09
글 : 남선우
사진 : 씨네21 사진팀
연극영화학부

학과소개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1998년에 신설되어 연극전공과 영화전공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극전공의 경우 창의적 연기 역량(연기자), 창의적 연출 및 무대예술 전문 관리 역량(무대예술 전문인), 문화예술교육역량(문화예술교육사), 영화전공의 경우 영화제작 역량(감독), 영화 현장 전문 관리 역량(영화 현장 전문인), 문화예술교육 역량(문화예술교육사)을 기준으로 교육과정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영화전공 학생들은 영화제작실습 워크숍 영화 제작을 위해 외부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신영균예술문화재단, 한국영상위원회, 성남미디어센터, 시네허브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피칭을 통한 사전 제작지원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제작지원과 탄탄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좋은 결실을 맺는 중이다. 김철휘 학생의 <모범시민>이 제71회 칸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에 공식 초청되었고, 박재현 학생의 <내 이름은 송병준! 이렇게 강할 리가 없어!!>가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상영되었으며, 정유원 학생의 <유마선이 부릅니다, You are my sunshine>은 제8회 베이징국제단편영화제에서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지상파 TV조선 <캠퍼스 단편영화제>에서 이찬희 학생의 <마이 부라더> 외 6편의 영화가 방영됐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이러한 성과 외에도 학생들이 각자의 전문 분야로 나아가 다양한 문화예술 산업체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전공필수 과목을 운영한다. 3학년 1학기부터 졸업 전까지 연극영화학부 전 학생이 ‘진로 및 취업상담’을 전공필수로 이수하며 현장에 나설 준비를 한다. 이 수업은 학생 개인의 진로에 따라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의 방향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일대일 상담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연극영화학부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예술관은 2003년 150억원을 투자하여 건립했다. 또 시사실, 녹음실, 디지털 편집실, 종합 편집실, 포스트프로덕션 제작실습실, 영화 스튜디오 등 영화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이 망라되어 영화 제작의 편의를 돕고 있다. 연극전공은 공연과 실습의 터전인 연극 소극장, 소규모 객석과 장비를 갖춰 연습과 공연이 가능한 스튜디오 극장, 다양한 형태의 무대장치를 제작하고 설치하는 무대제작실, 공연에 필요한 의상과 소도구를 제작하는 의상제작실 등을 갖추고 있다. 2020학년부터는 영화 산업계의 기술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4K기반의 후반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신 포스트프로덕션 제작시스템과 촬영, 조명 장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졸업생들은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탐정: 더 비기닝> <쩨쩨한 로맨스>의 김정훈 감독, <명량> <말죽거리 잔혹사>의 심재명 무술감독, <최종병기 활> <연애의 온도>의 박종철 촬영감독, <은밀하게 위대하게> <마이웨이>의 김지아 미술감독, <박화영>의 이환 감독, <기억의 밤>의 장항준 감독, 메가박스의 투자를 담당하고 있는 한성수 PD 등이 대표적이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영화전공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공식 블로그(blog.naver.com/daejin_film1014)가 있으니 지원자들은 참고하길.

입시전형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정시 다군에서 영화전공(영화 연출 및 스탭) 8명, 연극전공(연기, 연출 및 스탭) 11명을 모집한다. 수능(30%)과 실기(70%)를 합산하여 점수를 매기며, 수능은 국어, 영어, 수학(가/나) 중상위 영역 2과목(각 35%)과 탐구(사회/과학/직업) 중 1과목(30%)이 반영된다. 영화전공은 실기는 연출 및 스탭, 현장 활동 우수 인재 중 택1, 연극전공 실기는 연기(지정연기/자유연기 또는 특기 중 택1), 연출 및 스탭(심층 면접), 현장 활동 우수 인재(심층 면접) 중 택1이며 제한시간은 모두 5분이다. 수시이월 인원 또한 정기 다군에서 모집하는데, 최종인원은 2019년 12월 23일(월) 대진대학교 입학처(admission.daejin.ac.kr)에 게시할 예정이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19년 12월 26일(목)부터 31일(화) 오후 6시까지이며, 2020년 1월 20일(월)~21일(화) 중 실기시험을 거쳐 1월 29일(수)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장과 동일한 수준의 영화 제작 시스템과 피칭 경험으로 활약 이어간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성지영 교수

-재학생들이 제작 지원과 영화제 초청을 받는 등 좋은 성과를 냈다.

=1학년 때부터 제작에 참여하고 3, 4학년 때는 영화제작실습을 통하여 1년 단위로 장기적인 플랜을 세워 작품을 만들 수 있게 한다. 이때 피칭을 통해 연출작을 선정하고, 스탭들이 참여할 작품을 고르는 등 많은 부분이 결정되는데, 이 경험을 토대로 외부 사전제작 지원과 영화제 진출이 이어지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최근 2, 3년 사이 증가하고 있다 .

-시설 면에 있어 특별히 노력을 기울이는 부분이 있다면.

=촬영장비와 포스트프로덕션 시스템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편집, D.I(색보정), 사운드 디자인까지 모든 공정을 현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장비와 시설을 구축하고 교육한다. 학교에서 영화 작업의 시작과 끝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실기고사 비중이 높다.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

=우선 기초적인 영화 지식을 공통으로 물어본다. 심층 면접에서는 오랫동안 영화를 전공하고자 했던 열의와 준비과정이 드러나는 답변을 원한다. 영화를 찍어본 경험이 없더라도 영화와 관련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이야기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djtf.daejin.ac.kr

전화번호 031-539-2080

교수진

신강호, 김광선, 한우정, 성지영, 윤장호, 황연희, 장경순

커리큘럼

영화전공 영화개론, 촬영기초, 영화분석, 시나리오작법, 기초영상제작실습, 영화상상력트레이닝, 서양영화사, 연출기초, 1인미디어제작실습, 포스트프로덕션제작실습, 한국영화사, 촬영조명실습, 디지털편집, 디지털영상제작실습, 프로덕션디자인, 영상음향제작실습, 진로 및 취업상담, 영화작가연구, 가상(VR)·증강(AR)현실제작실습, 사운드디자인, 영화산업과 비즈니스, 장르와 스타일분석, 영화기획, 영화제작실습, 영화비평, 산학협동프로젝트, 워크샵작품분석, 영상음악과 믹싱 등

연극전공 연극개론, 연기연출실습, 공연스텝실습기초, 음성훈련, 공연제작융합과정, 기초신체훈련, 공연제작, 대사와 움직임, 대본분석과 역할창조, 서양연극사, 공연제작, 화술, 가창, 재즈댄스, 카메라연기, 연기연출실습, 오브제와 움직임, 뮤지컬댄스, 연극교육론, 전통연희, 발레, 아시아연극, 공연사전제작실습, 연기심화과정, 예술인큐베이팅실습, 경력개발 및 오디션, 진로 및 취업상담 등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