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31일 미국 전역에서 개봉한 오즈 퍼킨스 감독의 신작 <그레텔과 헨젤>은 익숙한 그림 동화를 비튼 새로운 잔혹동화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헨젤이 아닌 그레텔이 주체이다. 그레텔 역은 영화 <그것>의 소피아 릴리스가 연기한다. 모든 장면이 마치 예술작품을연상케 하는 이미지로 가득 찬 <그레텔과 헨젤>은 음산한 분위기의이미지에 일렉트로닉 사운드트랙과 효과음이 더해져 PG-13(13세미만 보호자 동반) 등급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스릴과 호러를 안겨준다. 집안 사정이 어려워지자 어머니에게 버림받은 그레텔과 동생 헨젤(새뮤얼 리키)은 굶주림을 참고 숲속을 헤매다 잔칫상이 차려진 외딴집을 발견한다. 이들은 여기서 나이 든 여인 홀다(앨리스 크리지)를 만나고, 그녀는 오누이에게 허드렛일의 대가로 숙식 제공을 제안한다. <그레텔과 헨젤>은 여기서부터 동화책의 내용과 다르게 전개된다. 그레텔은 단순히 마녀에게 잡아먹힐 위기에 처한 아이가 아니라, 소녀에서 여인으로 성장하는 사려 깊은 캐릭터로 묘사된다. 여기에 홀다가 견제할 만큼 인지력이 있는 일종의 ‘초능력을 가진 소녀’로 그려져 눈길을 끈다. 오즈 퍼킨스 감독은 대부분의 장면을 오누이와 마녀 단 세명의 캐릭터로 무리 없이 전개하며, 이미 익숙한 동화를 잔인한 폭력 장면 없이도 얼굴이 하얗게 질리게 만든다. 여기에 현대 설치미술을 연상시키는 세트디자인이 더해져 불편하고 불안한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킨다. 제작비 5천만달러가 소요된 저예산 독립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극장에서 개봉했다.
씨네21
검색
새로운 잔혹동화의 탄생
관련 영화
관련 인물
최신기사
-
[인터뷰] 배우의 역할은 국경 너머에도 있다 TCCF 포럼 참석한 네명의 대만 배우 - 에스더 리우, 커시 우, 가진동, JC 린
-
[인터뷰] ‘할리우드에는 더 많은 아시아계 프로듀서들이 필요하다’, TCCF 피칭워크숍 멘토로 대만 찾은 미야가와 에리코 <쇼군> 프로듀서
-
[기획] 대만 콘텐츠의 현주소, 아시아 영상산업의 허브로 거듭나는 TCCF - 김소미 기자의 TCCF, 대만문화콘텐츠페스티벌 방문기
-
[비평] 춤추는 몸 뒤의 포옹, <아노라> 환상을 파는 대신 인간의 물성을 보여주다
-
[비평] 돌에 맞으면 아프다, <아노라>가 미국 성 노동자를 다루는 방식
-
[기획] 깊이, 옆에서, 다르게 <아노라> 읽기 - 사회학자와 영화평론가가 <아노라>를 보는 시선
-
[인터뷰] ‘좁은 도시 속 넓은 사랑’,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개막작 <모두 다 잘될 거야> 레이 영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