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퍼펙트 내니' 공쿠르상을 수상한 레일라 슬리마니의 소설 <달콤한 노래>를 영화화
2020-04-21
글 : 박정원 (영화평론가)

변호사 미리암(레일라 벡티)은 복직을 앞두고 자신의 두 아이를 돌봐줄 보모를 구한다. 음악 프로듀서인 남편 폴(앙투안 라이나르츠)과 함께 보모 면접에 나선 미리암은 마침내 마음에 쏙 드는 루이즈(카린 비아르)를 만나게 된다. 경력과 열정 모두를 갖춘 중년 여성 루이즈는 집안일과 육아를 훌륭히 해내며 미리암 부부를 만족시킨다. 아이들 또한 루이즈를 잘 따른다. 처음엔 육아법에서 작은 갈등이 있었지만, 점차 루이즈는 미리암의 가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된다. 미리암은 마음 놓고 자신의 직장 일에 집중한다. 그러던 어느 날, 미리암은 아이의 몸에서 이빨 자국을 발견한다.

2016년 공쿠르상을 수상한 레일라 슬리마니의 소설 <달콤한 노래>를 영화화했다. 영화는 시작부터 비극적 결말을 던진 후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 되짚어보는 원작 소설과는 다소 다른 접근법을 취한다.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돼 스트레스를 받던 미리암이 보모를 구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스릴러로서의 외형을 철저히 유지해나가며 보모 루이즈의 일상 속 균열을 그려내는 데 집중한다. 햇볕이 내리쬐는 나른한 오후, 고독과 소외가 느껴지는 루이즈의 텅 빈 얼굴에 집중하며 불안감을 쌓아간다. 루이즈가 미리암 가족과 미묘하게 어긋날 때의 경직된 분위기가 자아내는 서스펜스가 인상적이다. 다만 소설에 비해 공백이 많은 탓인지 전반적인 전개의 짜임새가 헐겁게 느껴져 아쉽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