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의 뉴스타래]
[김성훈의 뉴스타래] 분명한 것은 플랫폼간의 라인업 확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거라는 사실이다
2020-11-13
글 : 김성훈

애플, 디즈니, HBO 등 콘텐트 공룡들이 몰려오며 한국 OTT 시장에 지각변동이 시작되고 있다. 거대 자본을 무기로 한 미국 콘텐트 공룡들이 연이어 한국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최근 몇년간 넷플릭스와 국산 OTT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한국 시장이 크게 재편될 전망이다.(- <중앙일보> 10월 28일자 ‘애플·디즈니·HBO도 진출… 콘텐트 시장 지각변동’ 중)

넷플릭스를 제외하고 한국 진출을 공식적으로 밝힌 곳은 애플TV+다. 애플TV+의 창립작인 <파친코>는 지난 10월 26일 촬영을 시작했다. 한국계 미국인 이민진 작가가 쓴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파친코>(감독 코고나다, 저스틴 전)는 일제강점기 이후 한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을 오가는 한국인 이민 가족을 그려낸 8부작 시리즈다. 이민호, 김민하, 안나 사와이, 소지 아라이, 가호 미나미 등 한국과 일본 배우들이 출연을 확정하면서 촬영 전부터 화제가 됐다.

워너미디어는 HBO맥스의 한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월 10일 개봉하는 <조제>를 끝으로 한국영화 투자·제작 사업을 접기로 한 워너미디어는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OTT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하지만 HBO맥스가 언제 한국 시장에서 론칭할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될지 등 세부적인 얘기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디즈니 또한 디즈니+의 한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시장 진출 계획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또 지난 10월 21일 월트디즈니컴퍼니가 운영하는 OTT 플랫폼인 훌루의 국내 상표권이 정식 출원됐다.

애플, 디즈니, HBO 등 공룡들이 넷플릭스처럼 한국영화를 직접 기획·투자할지 아니면 플랫폼 사업에 집중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플랫폼간의 라인업 확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거라는 사실이다. 한 제작자는 “감독이나 프로듀서들에게는 창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한 움직임”이라고 기대했다. 한 투자·배급사 임원은 “OTT 플랫폼들의 한국 시장 진출로 당분간은 OTT용 영화나 시리즈 제작이 활발해지는 동시에 국내 투자·배급사의 역할이 작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투자·배급사들의 사업 전략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