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이드]
[경희대학교] 뉴미디어엔터테이너들을 위한 창작의 산실
2021-01-06
글 : 조현나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과소개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연극영화 예술인 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둔다. 이를 위해 이론과 실기는 물론 철학과 정신, 기예가 하나 되는 교육을 제공한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연극트랙과 영화트랙으로 나뉘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총정원 38명으로 소수 정예의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영화트랙 졸업생들은 영화감독과 제작자, 시나리오작가, 방송사 PD 등으로 활동하며 이 밖에도 연극과 뮤지컬, 교육연극과 퍼포먼스 등을 비롯한 다양한 공연예술계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최근 영화 <야구소녀> <메기>,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에 출연한 배우 이주영과 <82년생 김지영> <서복>의 배우 공유, <레베카> <아이다> 등에 출연한 뮤지컬 배우 옥주현 등이 동문이다. 이처럼 현장에서 자기 위치를 공고히 하는 배우·영화인이 다수 배출된 데에는 학생들을 전문 인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학과 차원의 부단한 노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학생에게 ‘학점 대체 현장 실습’을 장려한다. 연극트랙의 학생들이 대학로에서 공연을 올리고자 하면 학교 차원에서 이를 돕고, 영화트랙의 경우에도 학과와 업무협약(MOU)을 맺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영화사에서 실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점도 인정받고 소정의 경비도 지원받는다. 세계 무대로 나아가는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연극영화학과는 학생들 모두 졸업 전까지 반드시 영어 강좌를 수강하도록 하고 있다. 2008년 이후 입학생은 전공과목 중 영어 강좌를 3과목 이상, 편입생은 영어 강좌를 1과목 이상 수강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5년마다 커리큘럼을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먼저 연극트랙에서는 노래대본 창작실습, 한국뮤지컬 워크샵, 제작실습 등과 같은 과목을 통해 연극과 뮤지컬을 아우르는 배우로 성장할 수 있는 전통적 연기법을 배울 수 있다. 또 뉴미디어엔터테이너 라는 교과가 신설돼 유튜브로 대변되는 뉴미디어플랫폼 관련 지식을 배울 수 있다. 그 밖에도 연극영화학과에서는 고전적 의미의 연극트랙 졸업공연과 영화트랙의 졸업작품을 중시하며, 특히 영화트랙의 경우 매해 일반 관객도 관람 가능한 졸업영화제를 연다.

교과 및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실기 교육을 위한 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600석 규모의 신축 극장과 60평 규모의 영화 촬영 스튜디오와 녹음실, 다양한 면적의 연기 랩실과 영화 랩실, 의상실과 분장실, 소품실, 무대제작실, 출연자 대기실이 학과 내에 모두 마련되어 있다. 이 실습 공간은 연극과 뮤지컬, 영화를 위해 학생들이 연습하는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론적 지식과 실기 능력을 고루 갖춘 영화 인력으로 거듭나고 싶다면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주목하자.

입시전형

2021학년도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정시 모집에서는 영화연출 및 제작 전공 14명과 연극·뮤지컬 연출 전공 2명을 선발한다. 두 전공 모두 나군에서 선발하며 실기 고사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2021년 1월 8일(금) 오전 10시부터 1월 11일(월) 오후 6시까지다. 최초 합격자는 2021년 1월 22일(금) 오후 6시로 예정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경희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http://iphak.kh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화와 연극은 공동 창조의 예술이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이영석 학과장

-빠르게 변화하는 영화산업에 대처하기 위해 학과 차원에서 기울이는 노력이 있다면.

=미래의 영화 현장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영화계, 방송계, 공연계의 현직 전문가를 초빙해 특강을 개최해 학생들이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유튜브나 OTT 서비스 등 플랫폼이 다양화되고 영상 매체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학생들이 다양한 플랫폼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극영화학과 학생들은 직접 작품을 만들어보며 영화 및 공연 제작 시스템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 교양 수업인 ‘후마니타스칼리지‘를 비롯한 철학과 이론 수업을 통해 인문학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것도 연극영화학과의 장점이다.

-선호하는 인재상이 있나.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예술은 타고난 재능보다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분야다. 전공에 열정을 갖고 성실하고 진지하게 임하는 영화인, 공연예술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실함과 진지함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고, 그러한 인재를 기르는 것이 연극영화학과의 목표다.

-연극영화학과 전공생과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영화와 연극은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공동 창조의 예술이다. 배우와 감독 그리고 스탭들 사이의 협업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공동 작업을 위한 열린 마음과 제작 작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는 수업뿐만 아니라 졸업작품, 방학 중 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에게 많은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기를 당부한다.

홈페이지 ft.khu.ac.kr

전화번호 031-201-2672

교수진

김재성, 김학민, 김정호, 이효인, 이영석

커리큘럼

연극트랙 기초발성과 화술1, 기초신체연기, 노래해석과 연기1, 기초발성과 화술2, 노래해석과 연기2, 발레와 앙상블, 극장기술, 기초대사연기, 드라마티제이션, 전통연희실습, 뮤지컬사, 뮤지컬 플레이 워크샵, 세계연극사, 즉흥연기, 뮤지컬 분석, 뮤지컬 코메디 워크샵, 실험극과 오브제, 노래대본 창작실습, 재즈댄스와 앙상블, 스타일장면연기, 근대극워크샵, 크리에이티브 씨어터 워크샵, 한국뮤지컬 워크샵, 뮤지컬 연기연출론, 공연제작실습, 뮤지컬 오디션테크닉, 뮤지컬제작실습, 기획과 창업1, 카메라연기와 촬영2, 오디션테크닉

영화트랙 영화 프락티쿰, 이미지와 사운드, 영화사, 비디오 제작 실습, 시나리오 창작기초, 현대영화연구, 초급영화이론, 디지털 편집 실습, 영화촬영 기초, TV제작, 디지털다큐멘타리제작, 고급촬영과 조명, 사운드프로덕션, 단편영화와 시나리오, 현대영화이론, 영화제작실습, 영화편집연구, TV-CM/뮤직비디오제작실습, 카메라 연기와 연출, 영상마케팅, 한국영화연구, 고급시나리오창작, 고급프로덕션 워크샵, 졸업작품의 기획, 제작, 완성을 위한 워크샵, 영화비평연습, 캡스톤디자인, 영화독립프로젝트

사진제공 경희대학교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