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영화 '카오스 워킹' 노이즈 바이러스라는 독특한 설정을 소재로 한 더그 라이먼 감독의 신작
2021-03-02
글 : 배동미

“나는 토드 휴잇이다.” 생각이 타인에게 실시간으로 노출되는 세상에서 주인공 토드(톰 홀랜드)가 생각을 감추는 방법은 이름을 반복해서 외우는 것이다. 지구인들의 새로운 개척지 ‘뉴 월드’에는 노이즈 바이러스가 떠도는데, 여기에 감염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잔상과 소리 그대로 노출시키게 된다.

뉴 월드의 지도자는 돈이 많은 사람도 아니고, 정치력이 뛰어난 사람도 아닌, 노이즈 바이러스를 잘 컨트롤하는 사람이다. 통치자 데이비드(매즈 미켈슨)는 원할 때만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지구를 떠나 새로운 세상을 개척했지만 뉴 월드 주민들은 농장을 경작하고 말을 타며 중세인처럼 살아가고 있다. 어쩐 일인지 뉴 월드에 여성 주민은 보이지 않는데, 토드는 불시착한 바이올라(데이지 리들리)와 조우하고 처음 여성을 보게 된다.

더그 라이먼 감독의 신작으로, 정체성을 깨달아가며 세계관의 규칙을 배워나가는 주인공 토드의 서사는 <본 아이덴티티>와 <엣지 오브 투모로우>와 일견 닮아 보인다. 다만 노이즈 바이러스라는 독특한 설정은 설렘을 감추려는 토드와 그를 알고도 모른 척하는 바이올라의 이야기로 반복되면서 매력이 떨어진다. 뉴 월드의 세계관이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에, 급하게 관객에게 던져놓는 더그 라이먼 특유의 엔딩이 이번에는 찰리 채플린의 <시티 라이트>와 같은 울림을 주지 못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