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개봉영화 제작비 50% 보전까지 매출 가져가지 않겠다"
2021-06-15
글 : 배동미
영화 <모가디슈> 포스터.

극장업계와 유료방송업계가 한국 대작영화 <모가디슈>(감독 류승완)와 <싱크홀>(감독 김지훈)의 제작비 보전을 위한 파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한국상영관협회(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는 6월15일 한국IPTV방송협회(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홈초이스(케이블TV VOD)와 합의하고 한국 대작 영화 두 편이 총 제작비 50%를 보전할 때까지 극장에서 매출을 가져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는 <모가디슈> <싱크홀>의 티켓 매출이 총제작비 50%에 이르기까지 매출의 전액을 배급사에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통상 개봉영화에 대한 영화티켓 매출은 극장과 배급사가 5대 5로 나눠 갖는데, 이번 합의로 기존 부율이 깨졌다. 이는 텐트폴 영화들이 흥행에 실패할 경우 입게 될 수도 있는 손실을 일정 부분 극장이 책임지면서, 배급사가 안심하고 영화를 극장에 개봉할 수 있도록 하려는 조치다.

영화 <싱크홀> 스틸.

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등도 <모가디슈>와 <싱크홀>에 대한 정산금을 대폭 올리기로 합의했다. 유료방송업계는 극장동시 공개작, EPVOD에 대한 매출액을 80%까지 배급사에 지급할 예정이다. 이는 통상 유료방송업계가 배급사에 지급하는 정산금보다 최대 20% 포인트 더 지급하겠다는 의미다.

이번 합의는 영화진흥위원회의 중재로 극장업계와 유료방송업계, 배급업계가 여러 차례 회의를 가지고 도출됐다. 극장업계와 유료방송업계는 한국영화 산업 전반의 활력을 모색하는 의미에서 합의에 나섰으며, 이번에 지원작으로 선정된 <모가디슈> <싱크홀> 외에도 한국영화 개봉작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