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미드나이트' 하룻밤 내내 연쇄살인범에게 쫓겨야 하는 모녀
2021-06-25
글 : 김성훈

청각장애인 경미(진기주)는 수어 상담사다. 역시 청각장애를 가진 엄마(길해연)와 단둘이 사는 그는 비장애인 사이에서 밝고 적극적인 태도로 성실하게 일한다. 엄마와 제주도로 여행가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던 어느 날, 그들은 집에 돌아가는 길에 우연히 살인사건을 목격한다. ‘살려달라’는 소정(김혜윤)의 입 모양을 읽는 순간, 경미는 연쇄살인마인 도식(위하준)의 새로운 타깃으로 지목돼 쫓기는 신세가 된다. 한편 종탁(박훈)은 동생 소정이 귀가하지 않자 소정을 찾기 위해 집을 나선다.

<미드나이트>는 경미 모녀가 하룻밤 내내 연쇄살인범 도식에게 쫓기는 모습을 전시하는 스릴러영화다. 도식에게 살인은 놀이나 다름없다. 인적 드문 골목길에서, 경찰서에서, 심지어 집 안까지 쫓아오는 도식의 존재는 서사에 공포와 긴장감을 심어둘 만큼 어마어마하다.

하지만 그게 스릴러 장르에서 악역이 맡은 역할이라고 할지라도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장애를 가진 사회적 약자라는 이유만으로 겁을 잔뜩 먹은 채 2시간 가까이 밤거리를 내달려야 하는 경미 모녀를 지켜보는 일은 불편하기만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을 하지도, 듣지도 못하는 청각장애인 경미 역할을 맡은 배우 진기주의 성실한 연기만큼은 깊은 인상을 남긴다. 단편 <36.5˚C>를 연출한 권오승 감독의 장편으로, 극장과 티빙에서 동시 개봉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