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장이독자에게]
[장영엽 편집장] <마인>과 <블랙 위도우>, ‘여성스러움’에 대한 질문
2021-07-02
글 : 장영엽 (편집장)

지난 주말 종영한 <마인>의 최종회는 한국 드라마사에서 오랫동안 잊히지 않을 순간으로 남을 장면을 선보였다. 낳은 엄마와 기른 엄마가 우리 함께 아이를 잘 키워보자며 양쪽에서 아이의 손을 잡고 걸어가는 장면이다. 아내가 두명 등장하는 드라마에서 분란의 원인을 제공한 남편은 쏙 빠지고 여적여(여자의 적은 여자) 구도가 형성되는 것이 그간의 한국 드라마가 묘사해온 일종의 스테레오타입이었다면, <마인>은 갈등의 불씨를 제거하고 각자의 방식으로 아이를 사랑하는 두 엄마가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무언가 이질적인 것을 보고 있다는 낯설고도 복합적인 감정을 <마인>을 보는 동안 종종 느꼈다. 살얼음판 같은 재벌가에서 서로를 지키는 형님과 동서, 능력과 사랑은 별개임을 인정하고 첫사랑을 그리워하며 남편과 결혼 생활을 이어가는 아내, 배다른 자식의 행복을 위해 책임의 무게를 대신 짊어지는 새엄마.

<마인>에서 등장인물들의 선택은 단선적이지 않으며 인물간의 관계 또한 자로 잰 듯 명확하지 않다.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 때로는 선을 긋고 때로는 공존할 수 없을 것만 같던 이들과도 연대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마인>의 여성들이 사뭇 낯설어 보였던 건, 대중문화가 그동안 여성의 모습을 묘사하며 충분히 들여다보지 않은 공간이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이번호에서 임수연 기자가 만난 <마인>의 이나정 PD는 “누군가를 위해 마음을 내준다거나 용서한다거나 의리를 보여주는 걸 남자답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여성스러움”이란 단어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재정의하고 싶었다는 연출 의도를 밝혔다.

공교롭게도 ‘여성답다’는 것의 의미에 대한 질문은 <블랙 위도우>에서도 이어진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이전으로 돌아간 블랙 위도우의 알려지지 않은 전사를 다루는 이 작품은 20년 만에 만난 자매가 서로에 대한 의심과 감정을 담아 스트리트 파이터처럼 몸싸움을 벌이는 장면을 보여준다.

자신의 힘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모든 억압에 저항하며 거침없이 연대하는 여성들의 모습이 주는 묘한 해방감은 <마인>에 이어 <블랙 위도우>에서도 이어진다. ‘여성스러움’의 범주를 확장하는 여성 서사의 필요성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점점 증가하고 있음을 실감하는 동시에, 부산국제영화제의 ‘원더우먼스 무비’ 특별전 소식을 통해 선구적으로 여성 서사의 다채로움을 탐구해왔던 작품들을 반추해보는 한주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