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호스트: 접속금지' 코로나19가 만들었다고도 할 수 있는 영화
2021-07-16
글 : 김철홍 (평론가)

코로나19가 전세계를 휩쓴 현재의 팬데믹 상황. 자가격리를 하고 있는 헤일리(헤일리 비숍)는 무료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온라인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영혼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교령회’ 모임의 호스트를 하기로 계획한다. 그렇게 헤일리와 다섯 친구들은 영매의 안내를 받아 각자의 방에서 의식을 치르기 시작하는데, 알 수 없는 이유로 영매가 접속이 끊기는 일이 발생하자 이를 기다렸다는 듯 초자연적인 현상이 차례차례 친구들을 덮치기 시작한다.

<호스트: 접속금지>는 코로나19가 만들었다고도 할 수 있는 영화다. 이젠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줌(ZOOM) 화면만으로 진행되는 이 영화는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영화 제작의 한계를 느끼고 있을 모든 창작자들에게 내놓는 90년대생 감독 롭 새비지의 대답과도 같은 영화다. ‘화면’들만으로 완결된 서사를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아니시 샤건티 감독의 <서치>와 비교하며 기발한 연출력에 대해 얘기할 수도 있겠지만, 영화의 규모는 <서치>에 비하면 현저히 작으며 장르적으로도 블룸하우스류의 공포영화에 가깝다.

소재도 새롭지 않고 이야기 역시 예측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폐쇄된 공간이 가져다주는 공포는 적당한 만족감을 준다. 러닝타임은 59분으로 다소 짧게 느껴지지만 서사의 빈약함을 메우려 필요 없는 장면들을 넣는 것보다는 나은 선택으로 보인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