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방법: 재차의' 재차의가 세번의 살인을 저지를 것이라는 예고
2021-07-23
글 : 김성훈

이상한 일의 연속이다. 살인사건 현장에서 용의자의 사체가 피해자의 그것과 함께 발견된다. 경찰은 용의자가 3개월 전에 이미 사망한 사실을 알고 혼란스러워한다. 라디오에 출연한 임진희(엄지원) <도시탐정> 기자는 방송 도중 자신이 그 살인사건의 범인이며 생방송 인터뷰를 하고 싶다는 전화를 받는다. 경찰과 네티즌이 임진희 기자의 생방송 인터뷰를 주목하는 가운데, 인터뷰 자리에 나타난 범인은 “재차의가 세번의 살인을 저지를 것”이라고 예고한다. 재차의는 주술사의 조종을 받아 되살아난 시체를 뜻한다. 첫 번째 살인이 예고된 현장에서 100여명에 이르는 재차의 군단이 등장해 경찰을 급습하고, 임진희 기자와 방법사 백소진(정지소)은 사건 추적에 나선다.

연상호 감독이 각본을 쓰고, 김용완 감독이 연출한 <방법: 재차의>는 인기 드라마 <방법>을 원작으로 한다. 주술사가 흑마술을 이용해 영혼을 소환한 뒤 시체를 되살리고 조종한다는 원작의 세계관이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드라마를 보지 않았더라도 원작의 설정과 캐릭터를 따라가는 데 전혀 무리가 없다.

주술을 통해 기묘한 분위기를 조성해 서스펜스를 구축했던 원작과 달리 영화는 액션에 방점을 찍는다. 되살아난 시체인 재차의 군단이 맹렬하게, 또 집요하게 표적을 쫓고 살해하는 장면은 스펙터클하다. 재차의의 사연이 드러나는 영화의 후반부는 한국 사회의 민낯을 드러낼 만큼 예리하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