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사제로부터 온 편지' 한국인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의 삶을 되돌아보는 다큐멘터리
2021-08-20
글 : 이보라 (영화평론가)

<사제로부터 온 편지>는 한국인 최초의 사제인 김대건 신부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해 그의 신실했던 삶을 되돌아보는 다큐멘터리다. 영화는 천주교가 조선시대에 최초로 뿌리를 내린 1780년대부터 오늘날인 2021년까지, 마치 연표를 그리듯 한국 내 가톨릭의 역사와 경위를 섬세하게 되짚는다. 여러 신학 연구가들과 신부, 수녀의 구술을 통해 김대건 신부의 숭고한 삶을 설명하는 한편, 종교사에 있어 매우 드문 조건과 특수적인 환경을 갖췄던 한국 사회의 흐름도 함께 훑는다. 또한 당시 실제 선교사들이 신학교와 동료 신부에게 보냈던 서신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제삼자가 바라본 한국의 가톨릭 또한 반추한다.

김대건 신부는 정약용과 허준에 이어 한국 교회 성인 역사상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 기념 인물로 선정된 인물이다. 계급사회였던 조선에서 오로지 진리를 증거하기 위해 소년 시절부터 사제로서의 삶을 예비한 그는, 조선 후기 천주교 박해로 인해 25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했다. 영화는 그의 삶을 현재의 시선으로 조명하는 동시에 그가 소천한 나이와 또래인 현재 신학생들의 이야기를 함께 담음으로써 수세기에 걸친 천주교 역사를 찬찬히 잇는다. 인터뷰이들의 묵직한 태도와 서한을 낭독하는 잔잔한 내레이션은 교인들에게 적절한 묵상의 기회를 선사할 듯하다. 김수환 추기경의 어린 시절을 그린 극 영화 <저 산 너머>를 연출한 최종태 감독의 신작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