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렉스 시대 전, 극장들은 스크린을 하나씩만 소유하고 있었다. 단관극장마다 분위기가 달랐고 극장을 찾는 애호가의 성향도 달랐다. 그리고 극장은 저마다 이름도 있었다. 종로의 단성사(團成社)는 ‘단결하여 뜻을 이루라’란 의미를 품은 공간이었고, 동인천역 터줏대감 미림극장(美林劇場)은 ‘아름다운 숲’을 뜻한다. 조선인이 설립한 최초의 극장, 애관극장(愛舘劇場)은 ‘보는 것을 사랑한다’란 의미다. 한자로 볼 관(觀)이 아닌 집 관(館)을 쓰고 있어 이런 해석은 일종의 오역이지만, 오랫동안 인천 애관극장을 찾은 관객은 그곳을 ‘보는 것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이 아름다운 오해는 진짜 의미를 대체했다.
다큐멘터리 <보는 것을 사랑한다>는 애관극장을 향한 연서다. 극장을 사랑하는 모든 관객에게 띄우는 엽서이기도 하다. 작품은 애관극장과 한국 극장사를 짚은 뒤 봉준호, 임순례 감독과 박정자, 최불암 배우의 인터뷰를 덧댄다. 쨍쨍한 여름날, 누이의 손을 잡고 대구의 한 극장 속 어둠으로 들어갔다가 밤이 되어 빠져나온 어린 봉준호, 관객이 너무 많아 옆 사람과 부대끼는 상황에서 마치 애관극장이 터질 것처럼 느껴졌다는 어린 박정자는 훗날 출중한 예술가가 되었다. 이들의 사적인 극장 경험을 듣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자신만의 애관극장을 가진 이라면 누구나 흥미롭게 볼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