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임권택 감독 칸영화제서 감독상 수상
2002-05-27

26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막을 내린 제55회 칸 국제영화제에 `취화선'의 임권택 감독이 감독상을 수상했다. 한국영화가 칸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상을 차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 감독은 `펀치 드렁크 러브(Punch-Drunk Love'를 감독한 미국의 폴 토머스 앤더슨 감독과 감독상을 공동 수상했다.

취화선은 19세기 화가 오원 장승업의 일대기를 아름다운 영상에 담은 영화로 임감독의 99번째 작품이다.

최고상은 `황금종려상'은 로만 폴란스키 감독(프랑스)의 `피아니스트'가 차지했다. 나치의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를 주제로 한 이 영화에서 아드리엔 브로디는 바르샤바의 게토(유대인 강제거주구역)을 탈출하는 피아니스트로 열연한다. 폴란스키 감독 자신도 게토에서 살아남았지만 나치 수용소에서 모친을 잃은 개인적 아픔을겪었다.

2위상인 대상은 핀란드 감독 아키 카우리스마키의 `과거가 없는 남자'에 돌아갔다. 또 이 영화에서 천진난만하고 동정심 많은 구세군 간부 역을 맡은 카티 우티넨은 여우주연상을 차지했다.

남우주연상은 프랑스의 형제 감독 뤽 다르덴과 장-피에르의 `아들'에서 주연을 맡은 벨기에 배우 올리비에 구르메에게 돌아갔다. 다르덴 형제는 1999년 칸영화제에서 `로제타'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칸<프랑스>/연합뉴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