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긍정과 유머의 힘으로 로드 무비의 전형적 설정을 빛내다 '그 남자는 타이타닉을 보고 싶지 않았다'
2022-03-09
글 : 박정원 (영화평론가)

존 카펜터의 영화를 좋아하고 <타이타닉>은 본 적 없는 남자 야코(페트리 포이콜라이넨)는 다발성 경화증으로 시력을 잃고 하반신이 마비된 장애인이다. 온라인으로 알게 된 연인 시르파(마르야나 마이얄라)와 통화하는 것이 삶의 낙인 그는 어느 날 혈액암 투병 중인 그녀를 만나러 가기로 결심한다. 두 사람의 집은 1천 킬로미터가량 떨어져 있는데, 보조인의 도움 없이는 집 안에서조차 움직이는 것이 쉽지 않은 야코에게 홀로 그 거리를 이동하는 것은 거의 기적에 가까운 모험이다. 오로지 사랑하는 시르파를 만나겠다는 열망으로 집을 나선 야코는 택시와 기차를 거쳐 낯선 세상을 용기 있게 마주한다. 그러나 그를 둘러싼 세상에는 호의와 친절 못지않게 악의와 위험 또한 도사리고 있다. 야코는 무사히 시르파의 집에 도착할 수 있을까?

핀란드 감독 테무 니키의 다섯 번째 장편 <그 남자는 타이타닉을 보고 싶지 않았다>는 난치병으로 시력과 기동성을 잃은 야코가 연인을 만나기 위해 1천 킬로미터의 거리를 이동하는 험난한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는 시각장애를 지닌 야코의 상황을 강조하기 위해 클로즈업과 섈로 포커스를 주로 활용한다. 이같은 제한적인 촬영 기법과 불량배들과의 조우라는 로드 무비의 전형적인 설정 속에서도 야코의 여정이 빛나는 것은 그가 지닌 긍정과 유머의 힘에 있다. 자신만의 확고한 취향과 독특한 재치를 통해 슬픔을 웃음으로 씻어내는 주인공 야코는 한계와 제약으로 가득한 영화 세계 안에서 꿋꿋이 에너지를 발휘한다. 감독의 오랜 친구이자 실제 다발성 경화증을 앓고 있는 배우 페트리 포이콜라이넨은 흡인력 있는 연기를 선보인다. 제78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오리종티 엑스트라 부문 관객상 수상작.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