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다이안 키튼
Diane Keaton
-
다른 이름
다이앤 키튼 -
직업
배우 -
생년월일
1946-01-05 -
성별
여 -
참여작품(49)
- <북 클럽: 넥스트 챕터> 배우(다이앤)
- <스위칭 로맨스> 배우(그레이스)

소개
1972년 우디 앨런 감독의 동명 브로드웨이 연극을 각색한 <카사블랑카여, 다시 한 번 (Play It Again, Sam)>과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 (The God Father)>에 출연하면서 영화배우로서의 명성을 쌓아가기 시작했다.
이후 우디 앨런 감독과는 한동안 좋은 동반자 관계를 유지했는데, 계속 함께 작품활동을 하며 많은 걸작을 만들어냈다. 그 중 1977년작 <미스터 굿바를 찾아서 (Looking for Mr. Goodbar)>로 골든 글로브 후보로 올랐으며, 같은 해 <애니 홀 (Annie Hall)>은 미국 및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과 전미 비평가 협회, 뉴욕 비평가 협회가 주는 여우주연상을 석권했으며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도 휩쓰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이 영화는 주인공 '애니 홀'의 유니섹스 패션을 유행시키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우디 앨런과 결별한 후에는 워렌 비티와 함께 작업한 <레즈 (Reds)>(1981)로 아카데미 및 골든 글로브 여우주연상 후보, 1996년작 <마빈스 룸 (Marvin's Room)>으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 가장 최근에는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Something's Gotta Give)>(2003)로 골든 글로브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여전히 활발한 연기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녀는 배우 외에 감독으로도 데뷔하며 재능을 과시했다. 특히 TV 시리즈 <트윈 픽스 (Twin Peaks)>(1990)의 한 에피소드인 "The Girl With the Crazy Brother"를 감독한 그녀는 에미상에 감독상 후보로 오르기도 했으며, 그녀의 장편영화 데뷔작은 <앤디 맥도웰의 마이 히어로 (Unstrung Heroes)>(1995)이다.
참여작품(49)
비디오(20)
관련 기사(21)
관련 기사(8)
-
[인터뷰] 희망과 불안 사이, <오징어 게임> 시즌2 배우 조유리
“간절하고 절실한 마음이었다.” 아이즈원의 메인보컬부터 성공적인 솔로 활동까지 아이돌로서 탄탄한 경력을 쌓아온 조유리에게도 “고등학생 때부터 품었던 연기의 꿈”을 위해 도전한 배우의 길은 험난했다. 수많은 오디션에서 고배를 마신 뒤 “두눈 가득 독기를 품고” 임한 <오징어 게임> 시즌2의 오디션. 마침내 조유리는 “연기를 향한 간절한 염원”처럼
2025-02-04 최현수
-
[인터뷰] 감개무량의 순간, <오징어 게임> 시즌2 배우 박성훈
황동혁 감독에게 <오징어 게임> 시즌2 캐스팅 이유를 들은 박성훈은 적잖이 놀랐다. “예전 출연작인 KBS 단막극 <희수>를 보고 현주 캐릭터를 떠올렸다고 하시더라. 극 중 평범한 가장 역할이었는데 말이다. 감독님이 내 안에 존재하는 여성성을 꿰뚫어보신 것 같았다.” 특전사 출신 트랜스젠더 조현주 역할을 맡은 뒤 감독과 함께 세운 첫
2025-02-04 이유채
-
[인터뷰] 고요한 열정, <오징어 게임> 시즌2 배우 박규영
“진심으로 속이 시원하다”라며 <오징어 게임> 시즌2의 공개 소감을 말하는 박규영의 얼굴은 편안해 보였다. 꽁꽁 숨겨왔던 그의 역할은 게임 참가자가 아닌 진행 요원. 북한에 두고 온 어린 딸을 찾는 게 삶의 목적인 명사수 강노을 역이다. 누굴 맡을지 모르는 상태로 오디션에 참가, 합격 뒤 주어진 예상 밖의 인물은 박규영의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켰다
2025-02-04 이유채
-
[인터뷰] 어떤 악인의 입체성, <오징어 게임> 시즌2 배우 임시완
임시완은 처음 대본을 읽고 몰락한 코인 유튜버 이명기를 악인으로 규정하려 했다. 하지만 황동혁 감독으로부터 들은 의외의 코멘트는 그 생각을 바꿔놓았다. “임시완이라면 이 캐릭터가 착해 보일 수도 있겠다고 하시더라. 시청자들에게 명기가 그저 사람으로 느껴지기를 바라셨다.” 선인도 악인도 아닌 이명기는 그에게 마지막까지 “거짓과 진심의 정도를 헤아려야 했던”
2025-02-04 최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