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검색
파란 대문 (1998)
청소년 관람불가
100분 드라마
서울의 창녀촌이 철거되면서 모두 지방으로 뿔뿔이 흩어지고 진아도 포항의 "새장 여인숙"으로 오게된다. 그 곳에는 아버지, 어머니, 진아와 동갑내기 여대생 혜미, 그리고 고등학교에 다니는 현우가 한 가족으로 살아가고 있다.
밤마다 손님방에 들어가야하는 여자와 여대생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여자의 갈등이 시작된다. 몸을 파는 진아를 경멸하는 혜미, 그리고 性에 대해 솔직하지 못한 혜미가 진아에 대해 느끼는 미묘한 심리.
진아는 혜미의 남자 친구 진호와 관계를 가질 상황에 놓이게 되고 아버지와 현우도 진아와 관계를 가지는 등 파란 대문안의 갈등은 고조된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진아와 혜미 인생에 있어서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살아가는 두 여자의 대비되는 환경과 여기에 더해진 두 사람간의 미묘한 性심리가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다.
性을 파는 반면 性으로부터 자유로운 진아와 닫히고 위선적인 性의 혜미. 진아의 누드 사진 파문과 자살 기도 등으로 상황은 갈수록 악화되고...
충돌 직전의 상황에서 진아와 혜미는 서로의 일상에서 수많은 공통점을 발견하고 두 사람 사이에 놓인 性이라는 이질감은 서서히 화해의 매개로 전환된다.
혜미는 진아에게 우정을 표하는 수단으로 자신의 性을 사용하는 파격적인 일을 벌이고 한계를 넘어선 두 사람의 따뜻한 우정이 파란 대문안을 가득 채운다.
[악어]라는 도발적인 저예산영화로 데뷔한 김기덕 감독은 [야생동물 보호구역]의 실패 이후 3번째 영화를 선보인다. 여전히 회화적이고 강렬한 이미지가 화면을 채우고 있으며, 안정된 화면은 서정민 촬영감독과의 호흡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의 남성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는 여전히 숙제로 남지만.
줄거리 더보기
전문가 20자평
-
무책임한 성욕을 야릇하게 자극한다
-
성(性)을 이 정도로 깊고 넓게 표현한 영화는 드물다
-
매력적인 배우와 감각적 연출의 무르익은 조화
-
너도 매춘부, 나도 매춘부? 수상쩍은 매춘부 자매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