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전국~ 노래자랑” 송해, 스크린으로 다시 만난다
2022-06-20
글 : 한겨레제휴기사 (한겨레 신문 제휴기사 등록)

[한겨레]

송해 삶 다룬 다큐 ‘송해 1927’ 롯데시네마, 22일부터 단독 재상영

대한민국 최고령 방송인으로 활동한 송해의 발자취를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 <송해 1927> 스틸컷. 스튜디오 디에이치엘 제공

이제 더는 안방극장에서 볼 수 없는 송해를 스크린에서 다시 만날 기회가 찾아온다.

롯데시네마는 오는 22일부터 영화 <송해 1927>을 단독 상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개봉한 윤재호 감독의 <송해 1927>은, 아흔을 넘긴 나이에도 현역 방송인으로 활동한 송해의 삶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다. 한국전쟁 때 홀로 월남해 희극인으로 대한민국 대중문화계의 원로가 되기까지, 연예인이란 직업 뒤에 가려진 실향민이자 아버지로서의 인간 송해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영화에는 그 시절 그가 겪은 개인사적인 고통도 고스란히 담겨 있다. 아버지의 끼를 물려받아 가수를 꿈꾼 아들이 22살 나이에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난 것. 송해는 막내딸이 간직하고 있던 아들의 자작곡 녹음 테이프를 30여년 만에 들으며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고 눈물만 흘린다.

롯데시네마 관계자는 “한평생 전 국민과 희로애락을 함께한 최고령 연예인 송해가 지나온 95년간의 발자취를 기리려 추모 상영회를 진행하게 됐다”며 “서민과 함께 울고 웃는 예능의 전설 송해의 인간적 모습을 극장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다”고 전했다. 상영 일정은 롯데시네마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겨레 오승훈 기자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