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장뤽 고다르 추모 연속 기획②] 고다르를 추모하는 비평의 몽타주
2022-10-06
글 : 씨네21 취재팀
<네 멋대로 해라>

영화문법을 해체한 혁신가, 누벨바그의 기수, 정치적 급진주의자, 괴팍한 은둔자…. 장뤽 고다르에 대한 수식어는 그와 영화가 언제나 투쟁 혹은 긴장 관계였으리란 사실을 되새기게 한다. 영화라는 개념을 거대한 몽타주의 재료로 삼아 현실과 긴밀히 교차시키고자 했던 장뤽 고다르는 한 편의 영화가 시작하고 끝날 때마다 혁명과 죽음을 반복하면서도 결코 지치는 법이 없는 창작자였다. 1996년, 67살의 고다르가 남긴 희귀한 인터뷰(<필름 코멘트>)가 영화 앞에 무한한 인간이 되고자 했던 그의 소망을 잘 들려준다. 고다르는 “그림이 나를 거부할 때까지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라는 피카소의 말을 인용하면서, 약 10년에 걸친 <영화의 역사(들)>라는 긴 작업을 마무리한 소감을 이렇게 전한다. “이것은 앞으로 영화관에서 몇편의 영화를, 몇십년 더 상영하는 일을 거부하지 않겠다는, 영화를 향한 내 화해의 제스처다.” 고다르는 그 약속을 지켰다. 지난 9월13일 타계한 장뤽 고다르 추모 기획 두 번째 지면에서는 이지현 영화평론가와 김병규 영화평론가가 고다르와 혁명, 그리고 죽음을 주제로 장뤽 고다르의 잘 알려지지 않은 시간까지도 세밀히 들여다보았다. 고다르를 사랑하는 평자들이 보내온 영화-비평의 콜라주 혹은 몽타주를 전한다.

* 이어지는 기사에 장뤽 고다르 추모 기사가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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