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아유]
[WHO ARE YOU] ‘익스트림 페스티벌’, 장세림
2023-06-22
글 : 이유채
사진 : 오계옥

배우 장세림은 첫 장편영화 <익스트림 페스티벌>을 찍으면서 “내가 지금 다신 할 수 없는 연기를 하고 있다는 걸” 실감했다. 스타트업 ‘질투는 나의 힘’에 인턴으로라도 들어가고자 종종대는 취업준비생 장은채는 곧 한 작품의 배역을 얻기 위해 애쓰는 신인배우 장세림이었기 때문이다. “김홍기 감독님에게 ‘너로부터 출발한 캐릭터’라는 말을 들었지만 북받칠 만큼 은채에게 동질감을 느낄 줄은 몰랐다.” 재회할 수 없는 인물이었기에 “처음이자 마지막이란 생각으로” 연기했다. 앙상블을 이룬 선배 배우들이 만들어낸 상황 속에서 살아 있고자 했고, 현장에서 채집한 감정은 잘 간직했다가 카메라 앞에서 고스란히 표현하고자 했다. 노력한 만큼 김홍기 감독에게 들은 첫 칭찬은 다디달았다. “은채가 진짜 퇴근해버리는 장면을 찍을 때 들었던 감독님의 오케이 사인과 눈앞의 엄지손가락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한류미디어콘텐츠학·IT융합’이란 장은채의 전공에 비하면 장세림의 전공은 명료하다. 어릴 적부터 혼자 극장 가는 게 좋았고, 한 배우를 파는 식으로 영화를 보며 연기자에 대한 호기심을 품어왔던 그에게 연극학부 진학은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연기가 나의 소통 방식”임을 깨달은 지금의 그는 “연기 일류 기술자”가 목표다. “주어진 매체 환경 속에서 기술자로서의 연기를 해내는 것이 배우의 몫”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배우는 군인과 같은 철저한 규율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는 스타니슬랍스키의 말을 외는 이답게 그의 하루는 빈틈이 없다. 연기 트레이닝은 기본, 발레와 현대무용, 영어와 한국어능력시험 공부까지 적힌 계획표대로 굴러간다. 그렇게 장세림은 “‘쓰기 참 잘했다’라는 말을 듣는 배우”가 되고자 오늘도 자신을 연마한다.”

FILMOGRAPHY

영화 2022 <익스트림 페스티벌> 2019 <주희에게>(단편)

드라마 2020 <인간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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