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소풍’, 애틋함과 서러움, 유머와 결기를 오가는 생사의 로드무비
2024-02-07
글 : 김소미

60년 만에 단짝과 여행하고, 고향을 찾고, 첫사랑을 만난다. <소풍>의 은심(나문희)에게 어느 한철 동안 일어나는 일이다. 요즘 들어 은심의 꿈에 자꾸만 돌아가신 엄마가 나온다. 연이은 사업 실패로 노모에게 아직도 손 벌리는 장남(류승수)이 골칫거리긴 하지만 그보다 은심을 소리 없이 괴롭히는 것은 죽음의 예감이다. 그러던 중 10대 시절의 단짝이자 사돈지간인 금순(김영옥)이 불쑥 서울로 찾아온다. 금순도 남모를 근심 한짝을 마음에 숨기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영화 <소풍>은 별안간 고향 남해로 함께 떠나기로 결심한 두 노년 여성이 가족과 제도에 얽매이지 않고 꾸리는 첫 여정을 따라간다. 개발된 고향에 당도한 둘에게는 모든 것이 예전 같지 않지만 먼 옛날 은심을 짝사랑하던 태호(박근형)와 어린 날들의 기억만큼은 곳곳에서 어른거린다.

<소풍>은 여자 친구들의 충동과 추억으로 촉발된 로드 무비다. 회고의 기운이 온기와 명랑함을 드리우나 영화는 다정한 외피를 쓰다듬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소풍>이 보여주는 중산층 가족의 위태로운 이면, 시골 개발의 명암 속에서 생의 끝자락을 바라보는 인물들은 종종 갈 곳을 잃은 사람들처럼 황망한 표정을 숨기지 못한다. 노년이 되어 그제야 누려보는 ‘소풍’은 절반쯤 유랑에 가까운 인상을 남긴다. 신체적 제약과 통증이 처절하게 묘사되는 후반부에서 감독의 태도도 읽을 수 있다.

나문희와 김영옥, 두 배우가 몸을 던져 연기하는 <소풍>에서 짧은 여행은 끝내 거동의 불편함으로 발이 묶이는데, 영화가 이 존엄의 투쟁을 아름답게만 미화하지 않고 직시하는 대목이 미덥다. 전반적으로 멜로드라마적이고 일부 투박하게 조형된 장면이 두드러지지만 주제의 정동, 그리고 배우의 존재감이 이를 보완하는 작품이다. 따뜻한 분위기로 설 연휴 관객을 맞이해, 인생의 말년에 대한 성찰로 이끄는 영화. 비슷한 시기 개봉하는 <플랜 75>와 나란히 감상해보기를 권한다. <와니와 준하> <불꽃처럼 나비처럼> 등을 만든 김용균 감독이 11년 만에 완성한 신작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