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부산국제영화제]
BIFF #5호 [프리뷰] 아노라 Anora
2024-10-07
글 : 조현나

션 베이커 / 미국 / 2024년 / 140분 / 아이콘 10.07 BH 20:00 / 10.10 C6 20:00

애니(마이키 매디슨)는 ‘아노라’라는 가명으로 뉴욕의 스트립 클럽에서 일한다. 어느 날 그에게 특별한 손님이 찾아온다. 반야(마크 에이델쉬타인)는 유흥을 즐기는 러시아 재벌 집안의 청년인데, 러시아어에 능한 아노라에게 흥미를 보이고 클럽 밖에서의 만남을 제안한다. 급속도로 가까워진 두 사람은 함께 시간을 보낸 지 오래지 않아 라스베이거스에서 충동적으로 혼인 신고를 한다. 그러나 소식을 접한 반야의 부모는 아노라를 찾아가 경멸이 담긴 협박을 건넨다. 유쾌한 신데렐라 스토리처럼 흘러가던 <아노라>가 경로를 틀어 여긴 더이상 꿈의 장소가 아니라고 경고하는 순간이다.

숀 베이커 감독은 <스타렛> <탠저린> <레드로켓> 그리고 <아노라>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성노동자들에게 주목해왔다. 이들의 노동과 삶을 자극적으로 묘사하거나 대상화하지 않는 태도의 바탕엔 그들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접근이 바탕이 됐다. <아노라>도 클럽 안팎의 아노라의 삶을 동시적으로 조명하며 그가 처한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으로 주제를 확장한다. 애니와 반야의 로맨스 소동극처럼 흘러가던 전반부는 후반부에 들어 스트리퍼 아노라의 권리 투쟁으로 나아간다. 실상 아노라가 기대한 건 계급의 변화만이 아니라 ‘사랑’을 외치던 이반과의 안정되고 행복한 삶이었다. 그러나 아노라가 그 사랑의 실체를 목도했을 때 영화는 손쉬운 위로를 던지지 않으며 이 섬세함이 <아노라>가 지닌 미덕이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스크림> 등에서 활약한 마이키 매디슨은 이번 작품에서 폭발적인 에너지를 선보이며 배우로서의 존재감을 공고히했다. <플로리다 프로젝트>로 칸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됐던 션 베이커 감독은 <아노라>로 2024년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상영관 안내

BT 영화의전당 야외극장 BH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B1 영화의전당 중극장 B2 영화의전당 소극장 B3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관 C1 CGV센텀시티 1관 C2 CGV센텀시티 2관 C3 CGV센텀시티 3관 C4 / CGV센텀시티 4관 C5 CGV센텀시티 5관 C6 CGV센텀시티 6관 C7 CG센텀시티 7관 L2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2관 L3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3관 L4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4관 L5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5관 L6 /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6관 L7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7관 L8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8관 L9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9관 L10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10관 KT 영화진흥위원회 표준시사실 M1 메가박스 부산극장 1관 M2 메가박스 부산극장 2관 M3 메가박스 부산극장 3관 M4 메가박스 부산극장 4관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