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에로티시즘에 의해 살아간다”
다음 날이면 애인과 함께 삶을 꾸리기로 한 한 여자가 그 전날 밤 동안 겪게되는 짧은 외도의 이야기를 그려낸 영화라고 하면 관객들로 하여금 큰 흥미를 못 느끼게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클레르 드니 감독은 이 특별할 것도 없는 이야기를 특유의 관능적인 형식미 안에 담아냄으로써 한 편의 아름다운 영화를 만들어냈다. ‘프랑스 영화계가 가장 잘 숨겨둔 보석 같은 존재’라는, 영미권 평자들이 그녀에게 붙여준 별칭은 또 한 번 과언이 아님이 입증되었다. <금요일 밤>의 감독으로서, 그리고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으로서 부산을 찾은 이 뛰어난 프랑스영화계의 시인을 만나보았다.
-<금요일 밤>은 어떻게 만들게 되었는가?
=소설의 원작자인 엠마뉘엘 베르넹과는 전에 함께 일해본 적이 있었다. 그 때 베르넹은 <금요일 밤>이라는 소설을 쓰고 있던 중이었다. 나중에 집필을 마친 베르넹이 내게 자신의 소설을 한 번 읽어보라고 해서 읽어 보았더니 영화를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찍으면서 오히려 흥미 있는 부분들을 더 많이 찾아냈다. 나는 소설을 되도록 충실하게 영화로 옮기는 게 좋겠다고 생각해 그렇게 하려 노력했다.
-영화 속의 남녀 주인공을 맡은 발레리 르메르시에와 뱅상 랭동은 배우로서는 비교적 평범한 외모를 가진 이들인데, 이들을 캐스팅한 특별한 의도가 있었는가?
=이 영화는 우리 주위의 사람들이 겪음직한 아주 평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다룬다. 그렇기 때문에 인위적인 느낌을 주는 잘 생긴 배우들이 오히려 불필요했다.
-<금요일 밤>도 그렇지만 당신의 많은 영화들은 형식의 관능미를 보여주는 데 탁월하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관능미 혹은 관능적인 형식이라는 게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에로티시즘에 이끌리고 그것에 의해 삶을 살아가는 존재가 아닌가?
-뉴 커런츠 부문의 심사위원으로 부산에 온 것인데, 최근의 아시아 영화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개인적으로 꽤 많은 아시아 영화들을 봤다. 현재 유럽의 영화감독들은 할리우드 감독들처럼 흥행의 포로가 된 경향이 있다. 반면 아시아 여러 나라의 젊은 영화감독들이 만든 풍성한 영화들은 우리에게 ‘자유’라는 걸 가져다줬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다양한 길을 추구하면서 영화가 벌써 죽은 형식이 아니라 아직 살아 있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최근의 아시아 영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Humans Live by the Virtue of Eroticism”
Interview with Claire Denis
Describing as a story about a promiscuous night of a woman, before her move-in with her lover, might not draw much interest from the audience. However, Denis transforms this ordinary story into a beautiful film with her touch of peculiar sensuality. In this film, Claire Denis, who is known among American/UK film critics as “the most well-hidden jewel in French cinema,” definitely proves her extraordinary talent. As a jury for ‘New Currents’ and as a filmmaker, Denis visits Pusan with her latest film .
- What motivated you to make ?
= I once worked with its original writer Emmanuelle Bernheim. At that time, she was working on a novel called . When she was finished, she suggested I should read the novel and after reading it, I decided to make it into a movie. I actually discovered more interesting aspects about the story during its shooting. I believed the story should stay true to its original story and that's what I tried to do.
- Both female and male lead actors have quite ordinary looks. Any special reason behind choosing them?
= The story itself is an ordinary story that could happen to anyone around us. And because of that reason, I thought it would be unfitting to have beautiful actors who might give off sense of artificiality.
- In , as well as your other films, you display a superior form of sensuality.
= I believe ‘beauty of sensuality’, or ‘form of sensuality’, is the most important element in human life. Aren't all humans attracted to eroticism and live by the virtue of erotic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