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코믹배우만 되진 않겠다”, <천년호>의 정준호
2003-01-13

한동안 얼굴값 하지 못한다는 콤플렉스에 시달려오던 정준호(34)는 <두사부일체>와 <가문의 영광>으로 흥행배우 반열에 올랐다.

비록 평단과 관객의 뜨거운 호응을 받지는 못했지만 <흑수선>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줘> <하얀 방> 등에 출연하며 자칫 코믹영화 전문배우로 낙인찍힐 뻔한 덫도 용케 피해나갔다.

11일 오후 중국 저장성(浙江省) 항저우(杭州) 근교의 린안(臨安) 호텔과 야외촬영장에서 만난 정준호의 얼굴에는 자신감이 넘쳐흐르면서도 겸손함을 잃지 않는 스타로서의 풍모가 갖춰지고 있는 듯했다. 김혜리와 연방 농담을 주고받으며 긴장을 풀어주는가 하면 가끔 김효진의 등을 토닥이며 용기를 북돋워준다. 기자들을 대하는 태도에서도 여유가 뚝뚝 묻어난다.

“99년 <아나키스트>에 이어 제가 유일하게 중국 로케에 두 번씩이나 온 배우입니다. 이번에도 그때처럼 어려운 점이 많지만 해외로케의 성공사례를 반드시 만들고 싶어요. 물론 기대하셔도 좋을 겁니다. 겉포장만 요란한 블록버스터가 아니라 속이 꽉찬 영화거든요.”

지난 10월 10일부터 이곳에서 촬영을 시작한 <천년호(千年湖)>(제작 한맥영화)는 9세기 말 신라 진성여왕 시대를 배경으로 비극적인 삼각사랑을 그려낸 멜로물. 여기에 무협과 팬터지와 호러까지 가미했다. 이광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오는 7월 개봉할 예정이다.

그가 맡은 역할은 멸망으로 치닫는 신라의 마지막 버팀목인 비하랑 장군. 산골의 신비로운 처녀 자운비(김효진)와 사랑에 빠지나 질투에 눈이 먼 진성여왕(김혜리)은 그의 사랑을 빼앗아가는 것은 물론 나라까지 위기에 몰아넣는다.

“비하랑은 천년사직을 지켜내는 장군이지만 정작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내지 못한 회한 때문에 번민하는 인물이지요. 마지막에는 나라를 구하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죽여야 하는 비극적 운명에 맞닥뜨리게 되지요. 지금까지 한번도 해보지 못한 연기라 지금도 할 때마다 마음이 설렙니다.”

이날 밤 정준호가 처음 촬영한 신은 말을 타고 요귀로 변한 자운비를 뒤쫓는 장면. 밤공기를 뚫고 숲길을 헤치며 말을 달리는 모습이 “말은 적토마요, 말탄 장수는 여포라” 하는 고어체 소설 대목을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위풍당당하다.

그의 운동솜씨는 충무로에서도 익히 알려져 있지만 이 영화를 위해 몇달간 액션 연습을 해야 했다. 정두홍 액션스쿨에서 석 달간 격투기를 익혔고 한국검예도 관장으로부터 검술을 배웠다. 말은 중국에 오기 전에 속보로 몰아본 것이 고작이지만 이제는 바람을 가르며 쌩쌩 달릴 정도가 됐다.

95년 MBC 공채 탤런트로 연기세계에 발을 들여놓을 무렵 이란 영화에 얼굴을 내밀었으나 본격적인 스크린 데뷔작은 <아나키스트>라고 할 만하다. 그뒤 늦깍기 출발을 만회하려는 듯 <사이렌>에 이어 숨가쁘게 촬영장을 누비며 불과 4년 만에 필모그래피를 두툼하게 만들었다.

이제는 아쉬움이 없을 만도 한데 그의 가슴 한쪽에는 늘 빈 자리가 크게 느껴진다.

“지난해 12월 31일 저녁 선배 연기자 내외분과 함께 식사하는 자리가 있었는데 저만 혼자 나갔지요. 너무 부러워서 못참겠더라구요. 올해는 꼭 좋은 사람 만나 결혼하고 싶어요.”

항저우=연합뉴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