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트라이트]
˝서서히 피어날래요˝, <살인의 추억> 배우 고서희
2003-04-30
글 : 박혜명
사진 : 이혜정

1980년대 화성연쇄살인사건을 바탕으로, 쉽게 잡히지 않는 살인범을 쫓는 형사들과 그 시대를 그린 <살인의 추억>에서, 가장 유력하다고 판단되는 용의자는 의외의 실마리로부터 가닥 잡힌다. 그건, 사건현장과 증거를 담은 필름을 고분고분 현상해 갖다주거나 혹은 동료 형사들이 필요로 할 때 커피를 타다 주는, 태안읍 지서의 유일한 여경 권귀옥이 부각되는 순간이기도 하다. 그가 이 연쇄사건들간의 또 다른 공통점을 잡아내면서 우스꽝스런 대화마저 오가던 경찰 수사도 다시 한번 치열해진다. 이야기가 급물살을 타게 되는 결정적 증거의 발견. 별 뚜렷한 개성없는 여자 캐릭터의, 단순히 운좋은 성과였을까. 권귀옥의 똘똘한 목소리와 눈망울만 믿어줘도 그런 생각은 접을 수 있다.

76년생인 고서희는 <박하사탕>과 <오아시스>를 거쳐 왔지만 아직 많은 이들에게 낯이 설다. 그 자신조차 아직 카메라가 낯설다. <박하사탕>의 고서희는, 시대가 앗아간 첫사랑을 못 잊어하는 김영호에게 하룻밤 위안을 주는 아가씨를 연기한 뒤, “다시는 벗는 연기 안 할 거야” 하는 다짐을 세웠다. 그뒤 이창동 감독과의 인연으로 출연한 <오아시스>에서, 지하철 타고 나들이가는 종두 커플 옆에서 남자친구의 머리를 생수통으로 때리는 여대생으로 그는, “딱 2초” 등장했다. 평범한 고등학생으로 재미도 없는 연극반에 생각없이 몸담고 지내던 고서희가 자신의 진로를 ‘연기자’로 굳히게 된 데는 좀 별난 이유가 있었다. 고서희네 식구들이 1년에 한번꼴로 찾아가는 철학관, 쉽게 말해 ‘점집’ 할아버지가 “얘는 할 게 이거밖에 없어”라고 못박았기에 어머니도 반대를 무르셨단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과에 진학, 2000년 졸업했다. 그리고 이듬해, 공연 10일 전 대타로 투입된 연극 <원더풀 초밥>에서 생뚱맞은 소녀를 대사 한줄없이 연기한 그가, 아내와 아이를 데리고 함께 공연을 보러온 봉준호 감독의 마음을 움직였다.

“연극에 현장감이 있다면, 영화엔 또 다른 현장감이 있는 거 같아요. 카메라를 통과하는 현장감. 그리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보다 지금으로선 연기를 할 수 있다면 다 좋아요.” 각종 서류를 작성할 때 직업란에 ‘배우’라는 말을 써야 하나 말아야 하나 아직도 망설여진다는 그는, 일이 있어 바쁠 때보다 ‘백수’라고 말하는 게 스스로 편해지도록 맘먹은 지 오래다. “한국영화에서 저처럼 예쁘지 않은 여배우가 주인공 될 일이야 없겠죠. 이창동 감독님도 그러시더라구요. 너도 춘향을 꿈꾸냐, 넌 향단이 과다, 라고. 맞아요. 그렇지만 점집 할아버지가 저 이거밖에 할 거 없다고 그러셨다니깐요.” 그 할아버지, 얼마 전 노환으로 돌아가셨단다. “큰일이에요, 우리집 거기 단골인데.” 하지만 권귀옥의 똘망한 눈빛이 원래부터 고서희의 것이란 걸, 앞으로도 잘해나갈 씩씩한 여배우란 걸, 그분이 진작부터 알고 계셨듯이, 우리도 그렇게 믿어보려 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