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DVD]
[서플먼트] 온갖 난관을 헤쳐나온 이야기, <튜브>
2005-01-07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마지막 장면이 지나가자 감독은 감정이 고조된 듯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지하철을 배경으로 한 액션스릴러 <튜브>는 제작상의 우여곡절(촬영기간만 8개월로 알려졌다), 대구 지하철 참사로 인한 개봉 연기, 개봉 뒤의 혹평 등 여러 가지 악재를 거쳐야 했던 불운한 작품이다. 그래서인지 백운학 감독과 주연배우 김석훈, 양근찬 프로듀서가 참여한 오디오 코멘터리에서는 온갖 난관을 헤쳐나온 뒤의 아쉬움이 절절히 느껴진다.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첫 장면부터 감독의 안타까운 목소리가 들린다. “편집이 잘못됐다. 엑스트라가 좀더 많았더라면 장면의 혼란상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었을텐데….” 이렇게 시작된 코멘터리는 장면마다 현실적인 제약이나 준비 부족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 원래의 의도와 멀어진 부분들을 집어내는 발언이 계속해서 이어진다. 마치 채 아물지 않은 상처를 다시 벌리는 것 같은 느낌이다. ‘뭔가 부족해. 심미안을 더 길러야 돼’라는 혼잣말 같은 다짐도 들린다. 심지어는 코멘터리 진행 중 김석훈이 “왜 나쁜 점만 그렇게 보느냐”라는 이야기를 몇 차례 했을까. 하지만 그렇게 아쉬움을 토로하는 만큼 잘된 장면에 대해서는 분명한 자부심을 피력하기도 한다는 점이 매력이라면 매력이다. 참여자들이 모두 고르게 발언하고 있고, 한탄에 가까운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진솔함마저 느껴진다. 그렇다고 그들의 까맣게 탄 속내가 느껴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몇몇 다른 영화들처럼 ‘변명은 하지 않는다’는 점이 본 코멘터리의 미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 듣고 나면 이런 생각이 든다. “그렇게까지 나쁜 영화는 아니었는데….”

“색감과 감정이 잘 살아났다”고 자평한 배두나의 등장 장면.
김석훈이 부상을 당한 장면. 본편에서는 몇 장면 나오지 않았다. ‘아, 찍은 거 다 어디 갔어∼’라는 그의 반응은 압권.

참여자 모두 CG에 대해서만큼은 비교적 만족스러웠다고 평한다.
고딩남과 고딩녀. 감독은 원래의 캐릭터 설정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