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런던] 마이크 리의 <베라 드레이크>, 오스카 3개 부문 노미네이트
2005-02-16
글 : 이지연 (런던 통신원)
마이크 리, 베니스 건너 오스카까지
<베라 드레이크>

<비밀과 거짓말>로 잘 알려진 감독 마이크 리의 새 영화 <베라 드레이크>가 아카데미 3개 분야의 수상 후보에 올랐다. 오리지널 각본 부문에 지명된 것을 포함, 이멜다 스턴튼이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고, 마이크 리는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베라 드레이크>는 1월 중순에 발표된 영국 아카데미(BAFTA) 후보에도 무려 11개 부문에 오르는 쾌거를 올렸다. 지난 1월7일 영국에서 개봉한 이 영화는 영국 내에서 만들어진 인디펜던트 영화로는 드물게, 개봉 첫주 좋은 박스오피스 성적을 기록해서, 마이크 리의 전작 <비밀과 거짓말>처럼 대중적으로도 성공하는 영화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낳았었다. 이 영화는 이미 지난해 베니스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는 등 지금까지의 마이크 리 영화 중 최고의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영화에서 이멜다 스턴튼이 연기한 주인공 베라 드레이크는 1950년대 런던에서 불법으로 비밀리에 낙태를 도와주던 청소부. 마흔아홉살의 나이로 처음 아카데미 후보에 오른 이멜다 스턴튼은, 후보로 지명된 것만으로 만족한다면서, 이번 지명이 마이크 리의 뛰어난 연출력을 사람들에게 널리 각인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특유의 겸손함을 표했다. 주로 연극무대에서 활동해온 이멜다 스턴튼이 마이크 리 감독 영화에 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 베니스에서 받은 여우주연상으로도 입증된 그녀의 뛰어난 연기에 대해, 그녀는 마이크 리 감독의 특유의 연출방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역시 공을 미뤘다.

마이크 리 감독은 마지막 순간까지 쓰여진 스크립트를 보여주지 않을 뿐 아니라, 배우들에게 상황에 따라 꼭 필요한 정보만을 줄 뿐 전체의 이야기가 무엇이며 어떤 상황으로 발전될 것인지 알려주지 않는 방식의 연출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개월 동안 출연배우들이 모두 모여 리허설을 할 때도, 이 영화가 낙태를 도와주는 사람에 대한 영화라는 사실을 알고 있던 배우는 스턴튼뿐이었다고. 상당한 지명도가 있긴 하지만, 마이크 리 감독도 인디펜던트 영화를 만드는 데 따르는 재정적인 어려움을 피해갈 수는 없었던 모양이다. 한 인터뷰에 따르면, 로열티를 지불할 비용이 없었던 탓에 마이크 리 감독은 영화 중에 허밍을 하는 장면에서, 배우들에게 1940년대의 멜로디를 허밍하되 특정한 곡이 아닌 멜로디를 허밍할 것을 부탁해야 했다고 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