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리뷰]
마이클 만 감독이 그린 밤의 도시, <콜래트럴> DVD
2005-02-19

마이클 만이 근래에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평단에서 환영받는 건 그의 작품이 프렌치 누아르의 전통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절된 삶을 영위하는 남자의 고독과 선과 악 사이에 자리한 죽음의 예감은 마이클 만의 주인공에게로 전이됐다. 범죄에 매인 제임스 칸,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 그리고 톰 크루즈의 얼굴 깊은 곳엔 알랭 들롱, 장 가뱅과 리노 벤추라의 한숨이 깃들어 있다. 프랑스로 건너간 아메리칸 누아르는 먼길을 돌아 마이클 만에게로 돌아온 것이다. 그런데 ‘밤 그리고 도시’를 어슬렁대는 마이클 만의 남자들은 선배들과 달리 인간적인 심약함을 보여주지 않는다. 뒷골목이 아닌 시스템- 강철로 지은 건물과 구획된 도로와 범죄조직- 사이를 누비는 그들에게 나약함이 끼어들 여지는 없다. 그러니까 <콜래트럴>과 <히트>는 커다란 피곤에 지친 남자들의 이야기다.

냉혹한 얼굴의 남자가 LA공항에 도착하고, 조용한 모습의 택시 운전사가 검사를 태우면서 <콜래트럴>은 시작한다. 만은 누군가를 죽이면서 사는 남자와 인생을 회피하면서 살던 남자가 남은 10시간 동안 벌이는 하룻밤 사투를 2시간짜리 임프로비제이션으로 구성했다. 그들이 방문하는 장소와 예기치 않은 사건의 연속, 이동하는 시간에 주고받는 대화 그리고 권력이 옮겨지는 순간은 바야흐로 재즈의 리듬으로 화하며, 이즈음 할리우드영화답지 않게 둔중한 액션으로 장식된 것도 어울린다. <콜래트럴>의 또 다른 주인공은 LA라는 공간이다. 마이클 만이 DVD의 음성해설에서 HD 비디오의 효용을 끊임없이 말하는 데서 알 수 있듯이, HD카메라에 잡힌 밤의 도시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을 드러낸다. ‘올 때마다 얼른 떠나고 싶은 곳’이라고 말했던 킬러가 결국 떠나지 못한 도시 LA, <콜래트럴>은 그곳이 어떤 곳인지 말해야만 했고, 신비할 정도로 차가운 도시의 핵심을 담아낸 카메라에 마이클 만 자신이 흡족해한 것은 당연하다.

DVD는 본편과 음성해설만 수록한 일반판과 여러 부록을 더한 특별판으로 나눠 발매된다. HD비디오를 기본 마스터로 사용한 영상은 깊이는 없을지 몰라도 유영하는 이미지 속에 엄청난 시각적 데이터의 향연을 보여준다. 낯선 아름다움에 취할 정도다. 음성해설은 예상과 달리 차분한 분위기로 진행되는데, 혹시 마이클 만에게 악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있지 않을까 궁금했던 사람은 답을 들을 수 있다. 만의 캐릭터 구축 과정이 엿보이는 메이킹 필름과 짤막한 다섯 부록을 보는 것 외에 다섯개의 이스터 에그를 찾는 재미도 놓치지 말기를.

글: ibuti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