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연 마리안느 제게브레히트와 감독 퍼시 애들런이 참여한 <바그다드 카페>의 코멘터리는 청자에 따라 호오가 분명하게 엇갈릴 법하다. 애들런이 촬영과정 이야기를 할라치면 마리안느 제게브레히트가 잽싸게 화제를 가로채 삼천포로 빠지기 때문이다. 그녀의 이야기는 절반 정도는 화면과 관련이 있지만 나머지는 자신의 인생 철학에 대한 내용이 더 많다. 이를테면 ‘예전엔 배역을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요즘은 좀 알겠어. 그런 것들을 초월해서 세상의 음과 양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어’라든가 ‘안 되는 것은 안 될 수밖에 없다’는 운명론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어떤 장면에서 떠오른 관념적인 영감에 대해 몇분을 할애하기도 한다. 하지만 때때로 그녀는 등장인물에 대해 작품에 대해 날카로운 해석을 던져주기도 한다. 잭 팔란스를 두고 촬영장에서 ‘당신 안엔 여자가 있어요’라고 말해 노배우를 기겁하게 했던 일화는 배역에 앞서 그 안의 사람을 제대로 볼 줄 알았던 노련한 연기자답다. 뒷이야기가 궁금한 청자라면 조금 실망하겠지만, 삭막한 사막 위의 카페에 온기를 불어넣었던 쟈스민이라는 영화 속 인물과 무슨 그리 할말이 많은지 쉴새없이 떠드는 제게브레히트의 괄괄함은 묘하게 어울리는 부분이 있다. 아마도 그것은 연기 역시 인생의 연장이라고 믿는 한 배우의 철학에 공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지난 십 몇년 동안 <바그다드 카페>를 보고 또 봐왔던 골수팬이라면 DVD에 수록된 주연배우와 감독의 육성 해설은 틀림없이 그 자체로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씨네21
검색관련 영화
최신기사
-
[culture stage] 메리 스튜어트_Marry Said What She Said
-
[오수경의 TVIEW] Mr. 플랑크톤
-
여기 여기, 정보 담아가세요!, 노인, 장애인 관객이 알아두면 좋을 영화 활동
-
극장 에티켓은 극장에 가야 배울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전용 관람이 필요한 이유
-
[인터뷰] 당신은 어떻게 보고 있나요? - <눈이 보이지 않는 시라토리 씨, 예술을 보러 가다> 출연자 시라토리 겐지 감독 미요시 다이스케, 가와우치 아리오
-
극장은 평등하지 않다 장애인, 노인의 목소리를 통해 들어본 오늘의 영화관
-
[특집] 환영합니다, 한명도 빠짐없이 극장에 입장하세요! - 노인, 장애인 관객이 말하는 영화관 이용의 어려움과 앞으로의 극장에 필요한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