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에서 못본 장면]
<어바웃 슈미트> 인생 황혼기의 방황
2005-05-06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평탄 그 자체의 인생을 살아온 잘 나가는 보험 회사 중역 슈미트. 이제 60대가 되어 정년퇴임을 하게 된 슈미트는 인생의 황혼기에 이르러 여유를 즐겨야 할 시기에 갑자기 커다란 사건을 겪게 된다. 그것은 바로 평생을 함께해 왔던 아내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사이가 소원해진 딸의 결혼. 탄탄대로에서 갑자기 험난하고 울퉁불퉁한 길로 내몰리게 된 한 남자가 지금까지의 자신의 인생이 무엇이었는가에 대해 처음으로 진지하게 생각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가 바로 <어바웃 슈미트>다.

최근 <사이드웨이>로 평단의 절찬을 받은 알렉산더 페인 감독의 전작인 이 영화는 요즘 부쩍 나이에 어울리는 역할을 맡고 있는 잭 니콜슨의 명연이 돋보이는 인간 드라마의 걸작이다.

DVD에는 본편에서 볼 수 없었던 삭제 장면이 여럿 들어가 있는데, 많은 경우 삭제 장면들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 제외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군더더기에 불과하다. 하지만 <어바웃 슈미트>의 삭제 장면 중에서는 캐릭터를 세워주고 스토리의 흐름을 보다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아까운 장면들이 많다.

특히, 세 번째 삭제 장면은 들어갔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등장인물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이 영화를 흥미롭게 본 사람이라면 체크해볼만 하다.

아내를 떠나보낸 후, 혼자 살아갈 수 밖에 없게 된 슈미트는 어느 날 할인점에서 대량의 쇼핑을 한다. 자신이 끌고 온 거대한 RV에 물건을 가득 채운 슈미트. 그러나, 중요한 품목 몇 개를 깜빡하고 만다. 연고 하나, 그리고 무엇보다도 외로움을 느낄 때 달래줄 유일한 친구인 술을 사오지 않은 것. 다시 할인점에 들어가 연고와 술을 집어온 슈미트는 계산대에 길게 늘어선 줄이 귀찮아 그대로 출구로 나오다가 직원에게 들키고 만다. 결국 그는 꼼짝없이 유치장에 갇혔다가 밤이 되어서야 풀려나오고 만다.

항상 여유만만하게 정도를 걸어오던 사람이 우발적으로 절도를 저지르게 되는 이 상황은, 갑자기 인생의 방향과 균형을 잃어버린 한 인간의 단면을 서글프게 보여준다. 그리 길다고 할 수 없는 장면임에도 다양한 표정과 단순하면서도 깊이가 느껴지는 캐릭터의 심리를 표현하는 니콜슨의 연기력을 실감할 수 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