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알라딘> 새롭게 부활한 삭제된 명곡
2005-06-15
글 : 한청남

디즈니 애니메이션 타이틀, 특히 최고 사양과 호화 부록을 갖춘 ‘플래티넘 에디션’들을 보면 ‘이렇게 세세한 데까지 신경 쓰다니!’하고 놀랄 때가 많다. 친절한 한글 메뉴와 함께 본편은 물론 부록에까지 우리말 더빙을 지원하는 점이 그러하며, 인터렉티브 게임 등 기막힌 부가영상을 보면 디즈니야말로 DVD를 가장 잘 이해하고 또한 공을 들이는 제작사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디즈니 셀 애니메이션의 전성기에 나온 명작 <알라딘>도 플래티넘 에디션으로 발매되어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은 타이틀이다. 영화 별점 평가의 창시자로 알려진 평론가 레너드 말틴의 소개로 진행되는 제작과정을 비롯해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각종 부가영상으로 가득한데, 그 가운데 필자가 감동을 먹은 부록은 본편 디스크에 삽입된 ‘삭제된 노래’ 중 'Proud of Your Boy'에 관한 항목이다.

삭제된 엄마 캐릭터
에이즈 투병 중이었던 애시먼(좌측)

잘 알려졌다시피 <알라딘>에는 'A Whole New World', 'Friend Like Me' 등 앨런 멘켄이 작곡한 같은 주옥같은 노래들로 가득하다. 하지만 러닝타임 때문에 혹은 제작 여건 상 작곡을 하고도 삭제된 곡들이 몇 곡 있는데, 그 중 'Proud of Your Boy'는 영화 속에서 ‘알라딘의 엄마’ 캐릭터가 빠지면서 어쩔 수 없이 쓰이지 못한 노래. 길거리에서 좀도둑질을 하며 인생을 낭비하느냐고 훈계하는 어머니께 알라딘이 ‘앞으로 자랑스러운 아들이 되겠다’며 용서를 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 곡은 <알라딘> 제작 중에 중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작사가 하워드 애시먼이 자신의 모친에 대한 추억을 담아 쓴 곡으로, 그와 상의도 못하고 빼야했다는 사실 때문에 제작진들에게 회한으로 남은 노래이기도 하다.

고인을 회상하는 앨런 멘켄
결국 쓰이지 못한 스토리보드 영상

당시 알란 멘켄이 부른 데모송과 스케치로 이루어진 'Proud of Your Boy' 스토리보드 영상이 삭제장면으로 삽입되어 그 아쉬움을 달래주고 있지만, 디즈니의 제작진들은 그것만으로는 성이 차지 않았는지 아예 오케스트라와 팝스타 클레이 에이큰을 불러다가 대규모 뮤직 비디오를 촬영하여 DVD에 삽입시켰다. 그렇게 새로이 녹음된 'Proud of Your Boy'는 DEHT MIX 5.1 채널로 들려주는 웅장하면서도 감미로운 노랫소리를 통해 본편의 명곡들에 비해서도 결코 꿀리지 않을 곡으로 재탄생됐다. 고인을 기리는 제작진들의 마음씀씀이도 놀랍지만 한편으로 DVD 부록을 이처럼 뜻 깊고 멋지게 만들었다는 점이 참으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제작비도 제작비지만 그 정성이 갸륵하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