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덜군 투덜양]
[투덜군 투덜양] 이 영화의 목적? <연애의 목적>
2005-06-25
글 : 한동원 (영화 칼럼니스트)
투덜군, 연애와 스토킹·성추행을 혼동하는 영화 <연애의 목적>에 분노하다
<연애의 목적>

제목, 포스터, 카피 그 어느 것 하나 ‘관객에게 발랄한 연애행각을 보여준다’라는 대의를 지향하지 않는 것이 없는 <연애의 목적>. 당 영화는 행여나 누가 그런 카인드 오브 영화 아니랄까봐, 기자 시사회에 왕림한 제작진 및 출연진 일동은 “이 영화는 캐주얼하고, 비비드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봐주셔야 하는 연애영화”라는 것을 일제히 강조하고 있었더랬다.

근데, 누가 물어봤어?

이렇게 누가 물어보지도 않은 상황에서 뭔가를 열심히 주장하는 경우, 그 배후에는 뭔가 수상한 것이 도사리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법. 아니나 다를까 이 영화는 ‘캐주얼하고도 비비드하면서도 가벼운 연애영화’ 같은 것이 절대 아니었다. 그렇다면 이 영화는 어떤 영화인가.

<연애의 목적>의 정체는 놀랍게도, 멀리는 <수사반장> 가까이는 <C.S.I> 시리즈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본격 종합 범죄물이었다.

단적인 예로서, 젊은 고등학교 교사(男)와 그 밑으로 실습을 나온 교생(女)의 얘기인 이 영화에서, 교사가 자행하고 돌아다닌 범죄행각의 타이틀만 나열해봐도 다음과 같다.

① 금지된 건물 내 흡연 ② 노상 방뇨 ③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성추행 ④ 학생에 대한 감정적 폭력행사 ⑤ 학생에 대한 폭언 및 협박 ⑥ 직권 남용 ⑦ 무단 주거 침입 ⑧ 스토킹 ⑨ 강간 ⑩ 폭력 등등…. 이 정도면, 가히 범죄 마트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 하겠다.

한데 <연애의 목적>은 이 모든 범행들을 ‘연애’ 또는 ‘사랑’이라는 용어로 통칭하고 있었던 바, 이에 대해 필자는 이 자리를 빌려 <연애의 목적> 주최쪽에 한말씀 올리고자 한다.

정상인들의 세계에서는, 사랑을 빙자해 저런 행각들을 일삼는 경우를 이러한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스토킹.’ 그리고 그런 짓을 일삼는 자들의 정식 학명은 다음과 같다. ‘맛간 者.’

그리고 그런 자들에게 제대로 저항하지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당하다가 결국 나중에 수습할 수 없는 파국까지 가고야 마는 자들을 이렇게 통칭한다. ‘찐따.’

‘에이, 그래도 말이 너무 심한 거 아냐?’라고 생각하시는 분께서는, 일례로 이 대사를 한번 봐주시기 바란다.

교사와 교생, 회식이 끝난 뒤 처음 1대1 술자리를 갖는 자리. 교생이 조개탕에서 조갯살을 열심히 빼먹고 있음. 교사, 이를 뚫어지게 관찰하다가 다음과 같은 대사를 날림.

“최 선생님, 조개 좋아하시나봐요? 아, 조개 무지 좋아하시네. 조개가 참 좋나봐요. 조개 맛있어요? 조개 정말로 좋아하시는 거 같애… 나는 다른 조개 먹고 싶은데….”

이 대사가 정상적인 연애용 대사라면 성추행은 세상에서 가장 솔직한 애정 고백이며, 스토킹은 세상에서 가장 진실하고도 헌신적인 사랑의 형태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