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토픽 특집기사에서 빠르면 5월 중 출시 예정이라고 소개했던 <카우보이 비밥 5.1채널 박스세트>. 명작 재패니메이션으로 손꼽히며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 타이틀이 7월 중순에 가까운 현재까지도 발매되지 않는 이유는 대체 뭘까?
제작사인 노바미디어는 음성해설에 수록될 자막이나 메뉴화면 등 전반적인 제작은 거의 끝마쳤지만, 우리말 더빙을 5.1채널화하기 위한 작업이 생각보다 늦어져서 출시가 미뤄지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이 발매되는 <카우보이 비밥>의 의의가 5.1채널 음향에 있는 만큼 일본어 더빙 이상으로 우리말 더빙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20세기 최고의 재패니메이션 중 하나로 인정받는 <카우보이 비밥>은 TV 시리즈라고 믿겨지지 않을 만큼 세련된 SF 영상과 감각적인 음악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작품. 특히 천재 뮤지션이라고 불리는 칸노 요코의 완성도 높은 사운드트랙은, 전체 에피소드 중 일부만을 골라 5.1채널화한 <카우보이 비밥 컴필레이션>에서 더욱 생동감 있게 변신하여 DVD 마니아들의 격찬을 받은 바 있다.
그런 가운데 TV 시리즈 26편 전체를 새롭게 5.1채널화 한 <카우보이 비밥 5.1채널 박스세트>는 지난해 말 일본에서 처음 선보인 이래 국내 마니아들이 지금껏 국내 출시를 고대해왔던 타이틀. 케이블 채널 투니버스에서 방영됐을 당시 오리지널 일본어 더빙 못지않은 우리말 더빙이 팬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았던 만큼, 제작사에서는 일본어 5.1채널에 버금가는 박력 있는 우리말 5.1채널 음향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카우보이 비밥 컴필레이션>에서 미진했던 부분까지 보완하여 완벽한 사운드를 들려줄 전망이라고.
제작사에 따르면, 출시일은 7월 말에서 8월 사이가 될 예정이다. 발매가 늦어진 점은 아쉽지만 예상을 뛰어넘는 높은 퀄리티를 기대해도 좋을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