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뉴스]
스탠리 큐브릭 대표작 2편 무삭제 출시
2005-07-22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워너, <시계태엽 오렌지> <아이즈 와이드 셧> 8월 선보여
<시계태엽 오렌지>
<아이즈 와이드 셧>

스탠리 큐브릭 마니아들에게는 희소식. 그동안 심의 문제로 원판을 볼 수 없었거나 국내에 소개조차 되지 못했던 큐브릭 감독의 대표작 <시계태엽 오렌지>와 <아이즈 와이드 셧>이 다음 달 무삭제, 무암전의 완전판 DVD로 출시된다.

<시계태엽 오렌지>는 극중 등장하는 파격적인 성과 폭력의 묘사로 인해, 그 명성에도 불구하고 상영 금지 조치를 받아 국내에 정식으로 공개되지 못했던 작품. 큐브릭 감독의 가장 뛰어난 작품 가운데 한 편으로 평가받는 이 영화는 말콤 맥도웰의 명연기와 인상적인 영상을 볼 수 있다. 또한 큐브릭의 유작인 <아이즈 와이드 셧>은 국내 극장 공개 시 일부 장면에 모자이크 처리가 되는 등 원판 그대로를 볼 수 없었기 때문에 아쉬움을 남겼던 작품이다.

그러나 최근 심의 기준이 완화되고 사회적인 인식도 바뀌면서 말로만 듣던 문제작들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극장 공개작으로는 <팻걸> <가능한 변화들> <권태> 등의 작품이 무삭제로 공개되었으며, DVD로는 <프라하의 봄>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등이 나왔다. 또한 큐브릭의 공포 영화 <샤이닝> 역시 작년에 완전판이 출시되어 팬들을 기쁘게 한 바 있다.

워너 브라더스에서 선보일 <시계태엽 오렌지>는 1.66대 1 레터박스 영상, 영어 돌비 디지털 5.1 사운드가 지원되며, 부록으로는 영화제 수상 기록과 예고편이 제공된다. <아이즈 와이드 셧>은 1.33대 1 스탠다드 화면비 영상, 돌비 디지털 5.1 사운드와 예고편, TV CF, 3개의 인터뷰 모음(톰 크루즈, 니콜 키드먼, 스티븐 스필버그)이 부록으로 수록된다. 출시일은 8월 16일로 예정되어 있다.

한편, 워너는 8월중 <로리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배리 린든> <풀 메탈 자켓>으로 구성된 기존의 스탠리 큐브릭 4종 박스 세트와 함께 <샤이닝> <시계태엽 오렌지> <아이즈 와이드 셧>의 3종 박스 세트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지금까지의 작품 7편을 한데 모은 스탠리 큐브릭 7종 박스 세트도 같은 시기에 선보인다.

<시계태엽 오렌지>는 DVD 출시에 앞서 리얼판타스틱영화제의 특별 상영작으로도 선정되어, 7월 22일과 23일 양일간에 걸쳐 필름 프린트로 국내에 첫 선을 보인다.

스탠리 큐브릭 7종 박스 세트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