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아이, 로봇> 로봇 '써니'의 탄생 비밀
2005-08-02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팻 켁의 ‘메신저들’이라는 설치 작품. 로봇과 예술의 접목이다.

<아이, 로봇>의 진짜 주인공인 로봇 ‘써니’랍니다. 전 감정을 가진 완벽한 로봇이죠. 하지만 21세기 초의 과학자들이 저 써니 정도의 로봇을 만들려면 아직은 먼 것 같아요. 2035년 사람들은 써니를 모두 한 대씩 갖고 있지만, 2005년엔 아직 청소 로봇 정도가 가장 대중적인 제품이니 말이에요.

하지만 제가 탄생하게 된 과정은 꽤 복잡하면서도 흥미롭군요. 오리 모양의 장난감 같은 제품에서 시작하여 점차 스스로 판단하여 길을 찾고, 외부의 환경에 따라 표정을 짓고, 사람들에게 로봇과의 유대감을 느끼게 할 정도로 멋진 친구들로 발전하고 있거든요. 과학자들은 로봇에게 발성 센서를 붙이기보다는 직접 성대를 만들어주는 방법을 택하고 있어요. 센서는 입력된 목소리만 낼 수 있지만, 성대는 아직 ‘어, 어’ 정도의 소리 밖에는 못 내도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니까요.

이렇게 현실에서의 로봇은 아직 걸음마단계지만, 창작 작품 속에서의 로봇은 그보다 훨씬 자유롭군요. <아이, 로봇>의 각본가와 저의 창조주인 아시모프 선생의 따님으로부터는 프랑켄슈타인으로부터 써니에 이르는 로봇 문학에 대한 역사와 선생님의 멋진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이미 20세기 초에 저처럼 감정을 느끼게 되어 혼란에 빠진 로봇들이 소설 속에 등장했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예요. 사람과 사랑을 하기도 했다니 굉장하죠?

21세기 초의 여러분들에게, 저 써니는 아직 상상의 산물이겠죠. 하지만 이렇게 상상력과 이성으로 맹렬히 전진하는 사람들을 보면 여러분들과 제가 만날 날도 그렇게 멀지는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작 아시모프의 딸 로빈(오른쪽)과 편집자 제니퍼 브렐의 인터뷰.
주위 환경에 반응하여 표정을 짓는 로봇 키스멧.

각본가 제프 빈타. 로봇과 SF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돋보인다.
생물학적 개념을 도입한 로봇 루시와 그의 개발자.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