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죠스> 보기엔 즐거운 영화지만...
2005-08-29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촬영장에서 고뇌에 가득 찬 듯 고개를 숙인 스필버그.

상어와 바다라는 최악의 조합은 <죠스>의 촬영 자체를 하나의 모험으로 승화시켰다. 감독 스필버그는 ‘바다 속에는 용기와 우둔함이 함께 있었다’며 어렸을 때 뭣도 모르던 시절에나 만들 수 있었던 영화라고 회고한다. 제작자들 중 한 명은 ‘원작 소설을 두 번만 정독했더라면 야생의 상어가 나오는 이 영화를 절대로 못 만들 거라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들의 언급에서 알 수 있듯 <죠스>의 제작과정은 제대로 작동된 적이 없었던 모형 상어, 시시각각 기후와 일조량이 바뀌는 해상 촬영에 얽힌 트러블로 가득하다. 리차드 드레이퍼스는 한 달 내내 사방에서 스피커로 들리던 ‘상어가 말썽이네요’ 방송에 지긋지긋해 했고, 제작자는 모형 상어가 촬영 첫날 그대로 바다 속으로 가라앉던 광경을 지금도 황당해 죽겠다는 표정으로 상기한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거쳐 간신히 구색을 갖추게 된 영화일수록 완성에 대한 욕심은 남다른 것. 스필버그는 시사회에서 관객들의 비명 소리를 듣고 ‘저런 걸 한 번만 더 듣고 싶다’며 자비를 들여 쇼크 장면을 수정했고, 처음엔 그저 유머러스하게만 느껴졌던 존 윌리엄스의 테마곡을 계속 듣고 그 잠재력을 파악한다. 그래서인지 다큐멘터리 후반부, 영화의 성공을 이야기하는 부분은 더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스필버그는 이렇게 말한다. ‘가끔 악몽을 꾼다. <죠스> 촬영 3, 4일째였고, 앞으로도 끝나려면 백 몇 십일이 남았다. 꿈인 걸 깨닫고 다시 잠을 청하면 똑같은 악몽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죠스>는 보기엔 즐거운 영화지만, 만들기엔 결코 즐거운 영화가 아니었다.’

모형 상어는 물속에서의 조작을 위해 플랫폼 위에 설치되었다.
과다한 유혈 묘사라는 이유로 삭제된 장면.

존 윌리엄스의 음악은 <죠스>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배우와 스탭을 태운 배가 가라앉는 등 촬영은 난관의 연속이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