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DVD]
[서플먼트] ‘각신나시’에 가면 미이케의 파격이 있다, <착신아리>
2005-10-07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공포영화를 하게 된 이유를 밝히는 감독. 모니터 주변에는 괴기한 사람들이 모여 있다.

<착신아리>는 미이케 다카시 영화로서는 다소 ‘점잖다’는 느낌이다. 좀더 막나갈 수 있었는데 일부러 정공법에 가까운 전략을 택한 결과라고나 할까. 해서 본편에서의 아쉬움을 달래줄 만한, ‘더 깨는 것’을 보고 싶다면 DVD 부록 ‘각신나시’를 볼 것을 추천한다. ‘각신나시’는 촬영현장의 풍경과 관련 스탭의 인터뷰 등을 재구성한 영상으로, 소설가 도카지 게이타가 연출한 것이다. 재생을 시작하면 묘한 테크노풍 음악에 이펙트 걸린 현장 영상이 아무 설명없이 흐르는데, 뮤직비디오인지 뭔지 알 수 없는 이 순서가 지나가고 나면 어쩐지 묘하다고 할 수 있는 조잡한 손가락인형이 나와 촬영장 구석에서 ‘여자 냄새가 난다’느니 뜻도 모를 묘한 소리를 하다가 끝나기도 하고, 감독 인터뷰가 나가는 모니터가 놓인 골목에서는 사람들이 별 이유도 없이 서로 두들겨 팬다. 그리고 인터뷰는 정신병원으로, 시체실로 계속 이동한다. 압권은 그림연극. 메이킹 스탭의 이야기로, 촬영 중 휴대폰이 울리면 가차없이 총으로, 바주카포로 범인을 쏴버리는 미이케 감독에게 감명을 받은 스탭이 은행을 털어 홍보비를 대 영화 대박을 일군단다. 촬영장에 유령이 나온다는 소문을 듣고 취재를 왔다가 허탕을 치는 사람들의 촌극도 있다. 보고나면 뭘 봤나 싶은 아득함이 느껴진다. ‘각신나시’는 일본어로 ‘확신없음’이란다. 뭘 보여주고 싶었던 건지 도무지 확신할 수 없는 영상이다. 천편일률 메이킹 다큐의 파격일까, 장난일까. 그런데 이게 묘하게 <착신아리>보다 더 미이케 다카시 같다. 그것만은 확신할 수 있다.

손가락인형들은 촬영장에 숨어들어온 변태들 같은 대사를 날린다.
정신병원에서 분실물 딱지가 붙은 모니터에 비치는 감독의 진지한 인터뷰.

메이킹 스탭의 이야기를 다룬 그림연극은 ‘각신나시’의 압권이다.
촬영장에 유령을 찾아온 취재진은 감독의 기분이 나쁘다는 이유로 쫓겨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