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팝콘&콜라] 연하 사랑한 언니들 보니 심통나네
2005-12-08
글 : 전정윤 (한겨레 기자)
<도쿄타워>와 <프라임 러브>의 연상녀, 연하남 커플
<도쿄타워>의 연상연하커플
<프라임 러브>의 연상연하커플

나는 서른을 3주 앞둔 77년생이다. 독이 한창 오른 음력 8월 뱀띠라 손녀딸 ‘시집 못갈까’ 우려한 할머니 덕에 호적상으로는 78년생이다. 77년생이나 78년생이나, 뱀이나 말이나 드세기야 오십보 오십일보지만, “내일 모레 서른인 애가 왜 그러니”라는 핀잔에 “대한민국은 법치 국가거든, 민증 까, 나 스물 여덟이야”할 때만큼은 78로 시작하는 주민등록번호가 철딱서니 없이 흐뭇하곤 했다. 하지만 최근 부쩍 줄어든 주량과 퍼질러지는 몸매를 보며 생물학적으로 코 앞에 닥친 ‘서른’을 불안해 하는 것은 사실이다.

스물 아홉이 서른된다고 인생이 순식간에 나빠지거나 혹은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서른이 되면, 그래서 삼십대가 되면 왠지 인생의 ‘선택지’가 줄어들 것 같은, 내가 할 수 있는 일도, 내가 입을 수 있는 옷도, 그리고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남자도 줄어들 것 같은 막연한 불안감이 나도 모르게 슬쩍 똬리를 트는 건 어쩔 수 없다. 30살에 접어들었다고 해서 어느 누구도 그를 보고 젊다고 부르는 것을 그치지 않겠지만 본인은 스스로를 젊다고 내세우는 게 어색하게 느껴진다고 <삼십세>의 작가 잉게보르크 바하만도 말하지 않았던가.

그래서일까. 최근 개봉한 영화 <도쿄 타워>와 <프라임 러브>를 보는 심정이 편치 않았다. <도쿄 타워>에서는 40대 유부녀 역을 맡은 구로키 히토미가 고교생으로 분한 꽃미남 오카다 준이치와 열렬한 사랑에 빠진다. <프라임 러브>에서 37살로 나오는 우마 서먼도 극중 23살 브라이언 그린버그와 부럽지 않을 수 없는 사랑을 한다. 그런데 참 희안한 일이다. 두 영화의 서로 다른 결말을 보면서, 나는 히스테리를 부리기라도 하는 것처럼 연상연하 커플이 맺어져도 “쳇!”, 안 맺어져도 “젠장!”하며 딴지를 걸고 있었다.

먼저 <도쿄 타워>는 두 연인이 맺어지는 걸 보니 장이 꼬였다. “능력있는 남편 덕에 럭셔리숍 운영하고, 맨날 드레스 뻗쳐 입고 꽃단장 하고, 우아하게 라흐마니노프 듣고 그레이엄 그린이나 읽으면 된다 이거지? 예쁘니까 좋아, 능력있는 남편 만나 내내 호강하다가, 어린 꽃미남 꼬셔서 그 나이에 진정한 사랑도 하고!” 이렇게 완전히 빈정이 상해서 심퉁이 하늘을 찔렀는데, <프라임 러브>는 또 두 사람이 맺어지지 않는 게 불만이었다. “뭐야, 저거! 천하의 ‘우마 서먼’도 안 된단 말이야? 나 스무 살 때도 가져본 적 없는 환상적인 몸매, 남부럽지 않은 커리어, 화가지망생 남자친구한테 전시회 기회를 마련해줄 정도로 인맥 넓은 우마 서먼도 어린 연인 앞에서는 꼬리를 내릴 수 밖에 없다는 거니? 마음 주고, 몸 주고, 직업까지 찾아주고도 어린 남자친구의 미래를 위해 한발 물러서야 하는 게 ‘여자 나이’니?!”

굳이 분류하자면 <도쿄 타워>는 완벽한 판타지고 <프라임 러브>는 판타지적(으로 멋진) 주인공을 동반한 현실의 이야기다. 서른살이 된다는 건 완벽한 사랑의 판타지를 더 이상 믿지 않을 만큼 성숙했지만 그렇다고 냉혹한 연애시장의 현실을 받아들이기는 힘든 제2의 ‘질풍노도의 시기’일까. 앞으로 내가 헤쳐나가야 할(!) 이 시기에 수많은 로맨스 상업영화들이 내게는 고통스러운 감상을 요구하는 예술영화로 둔갑할 것같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