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만 폴란스키는 문학작품을 다시 영화화하면서 평범한 노선을 택했다. 날선 해석을 보여주던 <맥베드> 때와는 많이 다르다. 도둑, 장물아비, 소매치기, 창녀의 틈 사이에서 꽃을 피운 소년의 이야기를 위해 폴란스키가 만든 19세기 중반의 런던은 과거 데이비드 린과 캐럴 리드의 것과 별 차이점이 없다. 기본적으로 린 버전의 캐릭터와 이야기 전개, 세트 디자인을 따른데다 영상과 색감 그리고 다소 낙관적인 분위기에선 리드의 버전이 느껴져서 폴란스키가 중용을 택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출생의 비밀이 빠지고, 성숙과 관용의 결말을 붙인 게 눈에 띄는 차이다). 폴란스키는 찰스 디킨스의 고전을 선택한 이유를 단순히 “내 아이를 위한 작품을 하고 싶었다”고 밝혔지만, 전작 <피아니스트>와 <올리버 트위스트>를 나란히 두면 연결된 주제가 읽힌다. ‘고통에 빠진 개인이 갈구하는 구원의 손길.’ 인간으로서 그리고 감독으로서 극적인 비극과 영광을 경험한 그에게 영화는 후회어린 고백록과 같다. 그러니 디킨스가 <올리버 트위스트> 머리말에서 “선의 원리가 온갖 역경 속에서도 살아남아 끝내 승리하는 것을 보여주려 했다”라고 쓴 부분을 다시 읽게 되며, 칠순 폴란스키의 깨달음과 디킨스의 바람이 만난 자리에서 옛 폴란스키의 재기 넘치는 세계가 사라졌다고 푸념할 필요는 없을 듯싶다. DVD 부록으로는 제작 뒷이야기인 ‘폴란스키의 트위스트’(사진, 29분), 세트·의상·촬영을 다룬 ‘베스트 오브 트위스트’(18분), 올리버 역을 맡은 바니 클라크의 일기 엿보기(6분) 등이 제공된다.
씨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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