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DVD]
[서플먼트] 기상대이변은 이미 시작됐다, <투모로우>
2006-03-17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극지방에서 얻은 얼음 속엔 1만년 전 조상들이 호흡했던 공기가 들어 있다.

<투모로우> DVD의 기상다큐멘터리는 영화 속 기상대이변이 이미 다양한 징조를 통해 구체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저명한 학자들이 등장하여 제대로 힘주어 만든 이 작품은 영화 속 홍수나 혹한이 한순간에 폭발적으로 터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물론 현실에서는 빨라야 10년쯤 걸리겠지만 영화를 그냥 ‘뻥’으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바다를 헤엄쳐 건너던 북극곰이 익사했다는 소식과 같은 지구온난화의 증거를 뉴스난의 한구석에서 매일같이 본다. 다큐멘터리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극지방의 얼음을 보여주는 장면. 투명한 얼음의 미세한 기포 속에는 1만년 전의 공기가 보존되어 있다.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나 신비롭고 매혹적이지만 이 공기의 분석 결과가 경고하는 미래는 이미 <투모로우>를 통해 간접체험을 한 터. 이윽고 다큐멘터리는 이같은 파국의 모든 징조를 알고 있으면서도 개선 노력을 하지 않는 일부 선진국의 정치인들을 향해 포문을 돌린다. 도쿄 의정서에 서명하지 않았던 미국은 세계 인구의 5%를 차지하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의 25%에 달한다는 것. 다큐멘터리의 마지막 부분은 세명의 대학생들의 다짐을 보여준다. 자신의 뒷세대들이 “왜 우리 조상들은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았지?”라고 말하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는 이들은 정치인들이 자구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자신들이 직접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여름철 블록버스터용 부록치고는 지나칠 정도로 진지하고 경각심을 일깨우는 작품이다. 하지만, 이것은 현실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행동은?

겨울철 이상고온 현상은 얼어 죽었어야 할 해충의 과잉 번식으로 이어진다.
녹아 가는 빙하 위에 북극곰 한 마리가 표류하고 있다.

‘미래는 현재와 똑같을 것’이라는 순진한 믿음을 거부하는 젊은이들은 자구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재민들로 가득 찬 국경지대. 영화 속에서 가장 현실감 있는 장면 가운데 하나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