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부천영화제, 더 두고보겠다”
2006-06-19
글 : 이영진
정관 개정 통해 조직 개편한 영화제에, 영화계 ‘과거 파행에 대한 책임 조치 필요’
삼거리 극장

개막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부천국제영화제가 조직 개편을 단행 중이다. 영화제는 6월13일 이사회를 없애고 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의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부천시 관계자는 “과거엔 이사회와 조직위원회 총회로 의결 기구가 나뉘어져 있었는데 이를 단일화한 것”이라며 “이번 결정에 따라 집행위원회의 기능이 훨씬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원회는 영화제 예·결산 심의 등에만 주력하고 집행위원회에 영화제 운영을 맡기겠다는 것이다.

이사회 총사퇴 등을 내용으로 하는 영화제 정상화 방안을 부천시쪽에 제시해온 이장호 집행위원장은 “새로 구성될 임원회는 몇몇 지방 인사들이 권력을 갖고서 장난을 칠 수 없는 구조”라면서 이번 결정을 반겼다. 한 집행위원 또한 “김 전 집행위원장을 해촉함으로써 영화계의 집단 보이콧을 불러왔고 결국 지난해 영화제를 파행으로 내몰았던 이사회가 없어지게 됐다”면서 “영화제 개혁과 회생을 위한 중요한 조치”라고 받아들였다. 반면, 영화계는 이번 결정에 대해 좀더 두고보겠다는 입장이다. 영화인회의 유창서 사무국장은 “현재까지 정황으로는 김 전 집행위원장 해촉으로 빚어진 영화제 파행 운영에 대한 분명한 사과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오기민 정책위원장도 “이번 정관 개정의 정확한 내용을 알아본 뒤 6월16일 제협 운영위원회를 통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가 영화계의 적극적인 개혁 요구를 수용한다는 전제 아래 <삼거리극장>을 개막작으로 출품한 LJ필름은 “제협과 영화인회의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영화계의 보이콧 의사 철회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부천시와 영화제쪽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사안들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영화계는 영화제 파행 운영과 관련 홍건표 부천시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이장호 집행위원장은 “시장 대신 내가 직접 사과하겠다”는 입장이다. 영화제 파행에 직접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기존 이사회 인사들이 그대로 임원회에 참석하는 것도 불씨 중 하나다. 또 집행위원회의 영화제 자율 운영이 어떻게 제도적으로 보장될 수 있는지도 분명히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성난 충무로를 달래려면 부천은 더 뛰어야 할 것 같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