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스코프]
사람 삼키는 괴물 집과 아이들의 대결, <몬스터 하우스>
2006-07-10
글 : 김도훈

귀신들린 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사춘기에 접어든 소년 디제이는 길 건너에 있는 앞집이 영 꺼림칙하다. 괴팍한 영감 네버크래커가 살고 있는 그 집 근처만 가면 뭐든지 사라져버리기 때문이다. 부모님이 집을 비운 할로윈 전날, 디제이는 친구들과 놀다가 그 집이 배구공을 삼켜버리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 집은 살아 있는 괴물인 몬스터 하우스였던 것이다. 그 집에 잡아먹힐 뻔한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려 하지만 아무도 믿어주지 않고, 실종자가 점점 늘어가던 중에 사건은 벌어진다. 할로윈의 달빛을 받은 몬스터 하우스가 사람들을 집어삼키며 거리를 질주하기 시작한 것이다.

<몬스터 하우스>는 의인화된 동물들이 지배하는 3D애니메이션의 세계에 ‘귀신들린 집 장르’를 접합하려는 시도다. 귀신들린 집과 아이들의 대결이라는 이야기는 조금 고리타분하게도 들리지만, 여기에 스티븐 스필버그와 로버트 저메키스가 공동제작자로 덤벼들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들려오는 소식에 따르면 영화의 기술적 감수를 맡은 저메키스는 캐릭터의 생명이 부족하다는 평을 들었던 <폴라 익스프레스>보다 좀더 진보된 방식(배우의 몸에 센서를 부착해서 디지털화하는)의 퍼포먼스 캡처 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3D로는 구현하기 힘든 것으로 여겨지는 인간 캐릭터의 묘사에 큰 공을 들였다는 의미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티브 부세미나 매기 질렌홀, 캐서린 터너 같은 개성있는 조연배우들을 중심으로 캐스팅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몬스터 하우스>는 점점 개성을 상실해가는 3D애니메이션에 대한 스필버그와 저메키스의 새로운 대답이 될 확률이 크다. 과연 픽사가 선두에 서고 드림웍스와 스카이 스튜디오가 갈라 먹고 있는 3D애니메이션의 격전지에서 <몬스터 하우스>는 명쾌한 미래상을 보여줄 수 있을까. 해답은 오는 8월에 목도할 수 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