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가이드]
마약 기운처럼 퍼져나가는 청춘의 상처, <럼블피쉬>
2006-08-31
글 : 남다은 (영화평론가)

EBS 9월2일(토) 밤 11시

1982년 <원 프롬 더 하트>가 흥행과 비평 면에서 모두 실패한 뒤,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는 다음해에 두편의 청춘물, <아웃사이더>와 <럼블피쉬>를 선보인다. 그런데 이들 역시 그를 재정적 위기에서 구해주지는 못했다. 두 작품 모두 당대의 떠오르는 스타들(맷 딜런, 다이앤 레인, 니콜라스 케이지, 미키 루크 등)을 대거 기용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럼블피쉬>는 <아웃사이더>보다 훨씬 더 실험적이고 암울하다. 청춘의 분노와 슬픔이 적당히 낭만화된 영화와는 거리가 멀다는 말이다. 영화의 이야기 자체는 다른 청춘물과 그다지 차별성을 지니지 않지만, 미장센이나 인물들의 표정과 대사, 그리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에서는 유독 과잉된 에너지가 느껴진다. 그런데 그 에너지는 찬란하고 아름다운 청춘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추하고 비참한 군상을 취하게 하는 마약의 기운처럼 퍼져나온다. <럼블피쉬>는 좀 과도하게 청춘의 상처를 비극화하는 영화일 수는 있어도 그 상처를 적당한 거리에서 추억하는 영화는 아니다.

어머니는 집을 나갔고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자다. 동생 러스티 제임스(맷 딜런)는 ‘모터사이클 보이’라고 불리는 형(미키 루크)을 동경한다. 형은 동네 최고의 싸움꾼이었다. 그는 이제 그러한 생활을 청산하고 싶어하며 자유를 꿈꾸고 동생은 형의 자리를 욕망한다. 그러나 가난한 형제의 꿈에 냉정한 세상이 대답해줄 리 없다. 세상의 비극을 모른 채, 푸른 하늘 위를 떠가는 <엘리펀트>의 구름처럼, <럼블피쉬>의 구름은 검은 하늘 위를 무심하게 흐른다.

<럼블피쉬>의 장르는 굳이 구분한다면 청춘물이지만, 일반적인 청춘물이 리얼리즘적인 화법에 기대고 있는 데 반해, 이 영화는 누아르와 판타지가 뒤섞인 듯한 인상을 준다. 시종일관 흑백화면 속에서(영화 속에서 형은 세상 모든 것을 흑백으로밖에 볼 수 없는 색맹이다. 그가 유일하게 색을 알아보는 존재가 럼블 피쉬다) 그림자로 실체를 드러내는 방식이나 폐허가 된 도시와 그 도시를 감싼 뿌연 밤안개, 홍콩 영화를 연상시키는 집단싸움신은 누아르의 것이고,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는 소리들, 이를테면 현재의 장면에 오버랩되는 과거의 소리 등은 음향을 극대화한 판타지의 특성이다.

덧붙여, 젊고 사색적인 미키 루크를 보며 <씬 시티>의 그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영화는 충분히 슬프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