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피플]
<포도나무를 베어라> 배우 서장원
2006-10-17
글 : 김현정 (객원기자)
사진 : 손홍주 (사진팀 선임기자)
“깨끗한 마음으로 연기에 임했다”

2005년 <용서받지 못한 자>로 부산영화제를 찾아왔던 서장원은 아직도 영화제 관객의 열정이 신기하기만 하다. 그의 두번째 영화 <포도나무를 베어라>는 밤 10시가 넘어 상영이 끝났는데도 “거의 모든 관객이 자리를 뜨지 않고 생각지도 못했던 질문까지 던져주어 고마웠다”. 무엇보다 기뻤던 것은 <포도나무를 베어라>가 기대보다도 좋은 영화로 완성되었다는 사실이었다.

이 영화에서 신(神)을 향해 지난한 방랑의 길을 걷는 신학생 수현을 연기한 서장원은 “시나리오가 조금 어렵기는 했지만 맑고 깨끗하고 때묻지 않은 느낌이 좋아서” <포도나무를 베어라>를 선택했다. 그는 수현 또한 순수한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수현은 <용서받지 못한 자>의 승영과 비슷한 데가 많고 순수하지만 성숙해진다는 점이 달랐다. 그래서 더욱 하고 싶었고, 이 영화를 한다면 깨끗한 마음으로 해야겠지, 생각했다.

영화를 찍으며 기도도 많이 하게 됐다. 기독교도이면서도 열심히 기도해본 적이 없는데, 신을 향한 믿음으로 진실한 기도를 했다”. 구도(求道)의 영화를 찍고난 서장원은 앳된 수현의 모습과는 다르게 부쩍 남자다워지고 자라난 듯한 느낌을 지니고 부산을 찾아왔다. “<용서받지 못한 자> 때문에 유약하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과묵한 편이기는 해도 또래들과 있을 때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편이다. 성격도 남성적인 편이고”.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일단 카메라 앞에 서면 순간적으로 감정을 뽑아낸다는 서장원은 아직은 급하게 서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아직 배우로서는 어린 나이라고 생각한다. 나이를 먹고 경험을 쌓아야 배우로서 나를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천천히 가더라도 제대로 가고 싶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