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할리우드, 모래폭풍 속으로 들어가다
2007-05-22
글 : 최하나
커스틴 던스트 주연의 <스위트 릴리프> 등 이라크전 소재로 한 영화 봇물

할리우드, 이라크 전장으로 뛰어들다. 이라크전을 소재로 하는 영화 제작이 할리우드에서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제작 중이거나 준비 단계에 있는 영화는 <배틀 포 하디타>(Batttle for Haditha), <노 트루 글로리: 팔루자 전쟁>(No True Glory: The Battle for Fallujah), <스톱 로스>(Stop Loss), <스위트 릴리프>(Sweet Relief) 등 4편. <LA타임스>는 5월13일자 보도를 통해 할리우드가 이라크전이 미처 종식되기도 전에 이미 전쟁을 기록하고 비평하기 시작했다며, 이는 과거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다른 전쟁영화들과 비교해보아도 이례적인 흐름이라고 전했다.

<그레이스 이즈 곤>

4편의 영화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현재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 있는 해리슨 포드 주연의 <노 트루 글로리: 팔루자 전쟁>. 전직 해군 출신 빙 웨스트의 논픽션을 스크린에 옮기는 영화는 2004년 이라크 저항세력의 본거지였던 팔루자에 진입한 미군의 이야기를 그리는 작품으로, 해리슨 포드가 부대를 이끄는 해병대 사령관으로 등장한다. <에린 브로코비치>의 공동제작자 마이클 샘버그와 스테이시 셰어가 제작을 맡았고, 비교적 관습적인 할리우드 스타일의 영웅담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3편의 작품들은 이라크전을 향한 비판적인 시선을 담는다. <소년은 울지 않는다>의 킴벌리 피어스 감독이 연출하고 라이언 필립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스톱 로스>는 본국에 송환되기를 거부하는 이라크 참전 군인의 이야기이고, 커스틴 던스트 주연의 <스위트 릴리프>는 2005년 바그다드 공항 근처에서 폭탄 테러로 숨진 미국의 인권운동가 말라 루지카의 실화를 영화화하는 작품이다. 다큐멘터리 감독 출신 닉 블룸필드가 연출하는 <배틀 포 하디타>는 이라크 주둔 미군의 양민학살 사건을 다루는 작품으로, 실제 이라크에 파병됐던 미군과 이라크 난민들을 배우로 기용해 화제가 됐다.

이라크전에 대한 다큐멘터리는 다수 제작되었으나, 극영화 중 지금까지 이라크전을 소재로 제작된 영화는 전쟁 그 자체가 아닌 차후의 후유증에 대한 작품이 전부였다. 지난해 12월 미국에서 개봉한 새뮤얼 잭슨 주연의 <홈 오브 더 브레이브>(Home of the Brave)는 이라크에서 복무한 퇴역 군인이 고향에 돌아와 겪는 정신적인 혼란을 그리는 작품이었고, 선댄스영화제에서 화제를 모은 존 쿠색 주연의 <그레이스 이즈 곤>(Grace Is Gone)은 이라크에서 아내를 잃은 뒤 괴로워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였다. <LA타임스>는 할리우드가 현재 진행 중인 전쟁을 영화화하기 시작한 최근 경향은 과거 베트남 전쟁 당시와 비교해 대중의 의식 수준이 높아졌으며, 이라크전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 영화